"추석인데 어쩌죠?" 명절 앞 둔 임금체불 근로자들 한숨
"추석인데 어쩌죠?" 명절 앞 둔 임금체불 근로자들 한숨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9.0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들도 상가 임대료 못 내고, 폐업 결정해 막막
고양·파주지역 매년 400억 원 규모 체불임금 발생

고양고용노동지청, 9일부터 체불임금 청산 집중 지도



추석 명절을 앞두고 경기 고양과 파주지역 사업장에서 밀린 임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들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소상공인들까지 상가 임대료가 밀리는 등 힘든 상황에 처하면서 이들은 하소연할 곳이 없어 더욱 막막한 심정이다.



경기 일산동구 PC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온 A(22)씨는 5~7월까지 일한 임금 250여만 원을 아직까지 받지 못해 다가오는 추석 연휴가 걱정이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지속되면서 영업 손실을 입은 PC방 업주 역시 폐업을 결정해 임금 지급은 기약이 없고 당장 일자리를 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파주지역의 노래방에서 일을 해 온 B(25)씨도 집합금지로 인해 노래방이 영업을 중단하면서 3주째 일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다 임금 180여만 원도 받지 못했다.



B씨는 "노래방이 영업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업주 역시 힘든 상황에 처해 밀린 임금을 독촉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명절 코로나19 영향으로 부모님을 찾아뵙지는 못해도 용돈은 보내드려야 하는데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7일 고용노동부 고양고용노동지청에 따르면 7월 말 기준 고양과 파주지역에서 발생한 체불임금 규모는 238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매년 평균 400억 원 규모의 임금체불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9094명 388억 원, 2018년 9594명 409억 원, 2019년 8979명 426억 원 등 매년 400억 원대의 임금체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규모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고양노동지청은 오는 9일부터 29일까지 추석명절 대비 체불임금 청산 집중 지도 기간을 운영하고 '체불청산기동반'을 구성해 계속 활동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또 체불 노동자와 일시적인 경영난으로 임금을 체불하고 있는 사업주에 대해 체당금 지급, 생계비 대부, 체불임금에 대한 사업주 융자 지원 등 이들에 대한 지원 방안 추진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김연식 고양고용노동지청장은 "임금체불 예방활동 및 체불근로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체불 사업주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따뜻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근로자들의 권리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