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골탈태! 나비와 함께 꿈을 이루다 `U are the only 1'
환골탈태! 나비와 함께 꿈을 이루다 `U are the only 1'
  • 권혁두 기자
  • 승인 2020.09.06 18: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혁신지원사업 포함·대학기관 평가인증 획득
교수진 세계에서 인정·7명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도
입학→취업 통합관리-다양한 장학제도 학비 부담 ↓
해외어학·팀별연수 등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 매진

# 작은 날갯짓이 큰 꿈으로 이루어지다

브라질에서 시작된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이르러서는 거대한 토네이도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나비효과', `U are the only 1'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오로지 학생들에게 집중하는 유원대는 졸업생들의 취업에 자신감 넘치는 대학,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학이다.



# `포스트 코로나시대' 자연과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유원대학교

지난 6월 금강유역환경청은 환경부가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한 `붉은점모시나비' 30쌍을 유원대 캠퍼스에 방사했다. 유원대는 붉은점모시나비 애벌레의 먹이인 기린초가 다량으로 서식할 정도로 자연환경 보전이 잘 돼있는 청정지역이기 때문이다.



# 수도권서 통학 가능한 아산캠퍼스

유원대는 지역산업 및 보건, 교육밀착형 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및 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해 운영되고 있다.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과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4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주위에 탕정 삼성LCD와 삼성코닝정밀소재 등 첨단산업단지들이 대거 위치해 다양한 산학협력이 가능하며 졸업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유원대는 교육부에서 추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지역밀착형 융합기술기반의 휴먼융합서비스 구현'이라는 혁신전략으로 응모해 12개 선정대학에 드는 쾌거를 거뒀다. 학문분야 특성화(U-휴먼케어·U-Mobility)와 기능별 특성화(U1 스쿨링)에 따라 지역밀착형 U-휴먼케어서비스 구축을 위한 인재양성, 지역산업과 일체형 산학모델개발 등 9개 특성화 과제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4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2021학년도 신설학과

경찰보안, 소방안전, 법무행정 등 3개 전공으로 2021학년도부터 공공인재행정학부(입학정원 90명)를 아산캠퍼스에 신설했다.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3개의 전공을 연계한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개설한다. 또 휴먼서비스대학의 와인사인언스학과와 문화복지융합학과를 신설해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으로 우수성 입증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확보율, 신입생충원율, 재학생충원율, 교사확보율, 교육비환원율, 장학금비율) 및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 조건을 충족해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 보건계열이 강한 대학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 획득

유원대는 간호학과(50명), 치위생학과(30명), 물리치료학과(30명), 작업치료학과(50명), 보건행정학과(20명) 등 보건계열이 강한 대학이다.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의료법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간호교육 인증을 받은 졸업생에게만 국가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돼 인증 획득의 의미는 크다.



# 꽃길만 걷는 전략적 특성화학과

유원대의 가장 큰 강점은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특성화학과가 많다는 것이다. 전국대회는 물론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호텔외식조리학과는 졸업할 때까지 한식, 양식, 일식 등 특화된 조리직 공무원 양성 프로그램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K-뷰티산업을 선도하며 한류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뷰티케어학과는 각종 국제미용경연대회를 호령하며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 세계가 인정하는 우수한 교수진

조용석(정보통신보안학과), 김선훈(토목환경공학과), 유주환(드론응용학과), 장현성(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이대희(물리치료학과) 교수 등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의 `앨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유주환 교수는 세계 양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와 IBC에서 선정한 `21세기의 탁월한 지식인 2000인'으로 선정된데 이어 세계 100대 전문가에 등재됐다.



# 반짝반짝 빛나는 7명의 대한민국 인재들

2008년 김진우(발명특허학과) 학생을 시작으로 2009년 권혜진(발명특허학과), 2010년 김시용(발명특허학과), 2011년 김미송(뷰티케어학과), 2012년 이진영(발명특허학과), 2014년 차돌(발명특허학과)학생이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데 이어 2016년 윤여송(발명특허학과) 학생까지 총 7명의 대한민국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 유원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장학제도

유원대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U1인) U1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 STAR 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주는 `U1 STAR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파워를 높여 취업에도 도움을 주는 유원대만의 독특한 장학제도다.



# 과감한 교육환경개선 투자 … 무료 통학버스 운행

유원대는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복지를 위해 실험실습실, 강의실 등을 최신식으로 바꾸고 서울·청주·대전 등 시외권과 시내 통학버스를 무료 운행하고 있다. 캠퍼스 내에 여학생전용 고시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상 3층 규모의 초현대식 학생복지관은 편의점, 북카페, 서점, 스낵코너 등 편의시설과 학생자치시설로 채워져 있다.



# 입학에서 취업까지 체계적인 관리 … 학생경력관리 시스템(I' Story)

유원대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한 취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비교과 프로그램, 상담, 취업정보, 직무·목표기업 탐색, 개인파일 자료실 등을 웹과 모바일을 통해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는 학생경력관리 시스템 `I' Story'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해외어학연수·팀별단기해외연수·해외봉사활동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

유원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방학을 이용해 미국, 캐나다, 인도, 베트남 등의 자매결연 대학에서 해외연수를 하고 있다. 4~5명씩 팀을 이뤄 해외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단기연수에도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인도 등에서의 해외봉사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원대졸업생 2020-09-11 06:48:24
유원대 건축공학과 ( 김환식, 조중근 , 이경락 , 이준철 , 남정훈 ) <<-- 쓰래기 걸레새끼들임 짤라라 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