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희망의 메시지를 안긴 BTS의 `Dynamite'
행복·희망의 메시지를 안긴 BTS의 `Dynamite'
  • 이현호 청주 대성초등학교장
  • 승인 2020.09.02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산책
이현호 청주 대성초등학교장
이현호 청주 대성초등학교장

 

그룹 방탄소년단이 빌보드차트100에서 드디어 일을 냈다. 9월 1일 아침 BTS가 빌보드100에서 1위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어린아이처럼 좋아했다. 중학교 시절부터 팝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나는 미국이나 영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들의 노래를 들으며 그들을 부러워하고 흉내도 많이 냈던 기억이 난다. 로큰롤의 황제인 미국의 `Elvis Presley'나 지금도 열심히 활동하는 영국의 `Cliff Richard'는 팝을 좋아했던 나의 영원한 우상이었다. 지금도 가끔 `Cliff Richard'의 `The You ng Ones'나 `Vision'을 기타치고 노래하며 학창시절의 꿈을 떠올려보기도 한다.

그 시대에 미국의 빌보드는 한국 사람이 감히 꿈도 꾸지 못할 일이었다. 한국이 발전하고 K팝이 서서히 알려지던 2012년 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이란 신나는 노래와 전 세계를 말 춤으로 열광시키며 빌보드 2위까지 차지해 늘 아쉬운 마음이 더했는데 드디어 한국의 소년들이 전 세계를 다이너마이트로 폭발시킨 것이다.

빌보드는 지난달 31일(이하 현지시각) 공식 홈페이지에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자신들의 첫 번째 빌보드 핫 100 정상'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며 방탄소년단의 핫 100 1위 소식을 알렸다. 그리고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핫 100'최신 차트에 1위로 첫 진입함에 따라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최초로 `핫 100'차트 정상을 차지했다.”라고 밝혔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핫 100 정상에 오른 최초의 한국 가수인 동시에, 빌보드의 또 다른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 이어 핫 100 1위까지 석권한 최초의 한국 가수라는 새 역사를 썼다.

방탄소년단이 노래한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유행한 디스코 리듬으로 디스코리듬에 익숙한 중년세대나 랩에 익숙한 어린 친구들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귀에 익은 듯한 간단한 멜로디와 경쾌한 리듬 그리고 가사가 주는 메시지는 `힘든 상황이지만 각자 할 수 있는 일들을 하자. 춤과 노래를 통해 자유와 행복을 찾자.'라는 뜻을 담고 있어 소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고 무수히 어려운 일을 당해 힘들어도 잘 극복하자는 내용으로 현재의 우리 시대를 잘 반영하고 있는 곡이다.

`다이너마이트'노래의 리듬인 디스코는 1970년대 `Wanted'를 불러 `디스코의 여왕'으로 불린 `도나 서머'에서 본격 발원해 1978년 존 트라볼타 주연 영화 `토요일 밤의 열기'로 절정에 달했다. 골반을 흔들며 손가락으로 허공을 연신 찌르는 안무가 경쾌함을 자아내며 당대 세계적 인기를 모았다. 한 때 잊혀지는 듯했던 디스코 리듬이 방탄소년단의 힘과 세계적인 복고 열풍에 기대 다시 본격적인 트렌드로 인식되고 있다니 무척 반가운 일이다.

빌보드차트 1위라는 반가움과 신나는 디스코리듬은 정말 어렵고 힘든 시기에 사는 이 시대의 전 국민에게 자긍심과 위안을 주는 음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 저녁은 퇴근 후 아무도 없는 음악연습실로 달려가 그 시대에 유행했던 디스코 리듬의 노래 `Stumblin In'이나 보니엠의 `Funckytown'등을 연주하며 시대의 답답함과 학창시절을 다시 꿈꿔봐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