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오문학회와 돌체시대
청오문학회와 돌체시대
  • 정인영 사진가
  • 승인 2020.09.0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生의 한가운데
정인영 사진가
정인영 사진가

 

1970년대 후반 문학을 통한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맺어온 사람들이 청오문학회를 만들었다.

청오문학회는 2006년 `돌체시대' 1집을 낸 데 이어 2014년 2집을 발간했으며, 2020년 3집 출간으로 충북문학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책은 1부에 청주 문단을 출범시킨 청오문학회 회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지금은 작고한 이설우, 신동문 민병산, 박재용, 최병준, 오세탁 등 창립회원과 이상훈, 우영, 조장희 등 후에 입회한 회원을 가물가물한 기억과 무거운 마음으로 쓴 글들이 실렸다.

박영수의 글 `신동문의 삶과 청주문학 초창기 이야기'에서는 `기성시의 감옥을 파괴한 부정의 시학'이라며 절필로 부조리에 맞선 신동문 시인을 회고했다. 임찬순은 `밝은 남녘 산 민병산'이란 글에서 파란 많은 세월을 온몸으로 부딪히면서 무소유와 독신으로 일생을 살다간 비범한 철학자임을 조명했다.

`행동하는 지성과 열정 이설우'를 이야기한 송주헌은 충북문단의 선구자 중 한 사람인 이설우를 암울한 시대에 문학 횃불을 높이 든 선각자로 소개했다. 그는 또 `은둔해 있는 거인, 해박한 지성 박대용' 을 따스한 성품의 소유자이자 사진과 시, 글씨에 일가견을 지닌 선비였다고 회고했다.

`꺾이지 않는 올곧은 선비, 문화행정가 최병준'에 대해서는 문화원과 예총, 문단의 궂은 일을 억척스럽게 한 명필가라고 기억했다. `샛길에 열정을 쏟은 법학자 오세탁'은 시집 `오늘의 정 좌표' 와 전국 최초로 `문화재보호법 원론'을 출간한 학자로 조명하고, `영원한 자유인 이상훈'을 가족보다 남을 위한 일에 우선을 두고 살아온 사회적으로 성공한 언론인이자 사회인이라고 했다. `문화와 놀다 간 사람 우영'과 `무지개 타고 꽃나라로 가다 조장희'에 대한 기억도 읽는 내내 숙연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었다.

이 밖에도 오세탁의 `그늘의 미학' `사랑 그 서설-보조개' `시월에' `성묘길' `오늘의 정 좌표' `가난한 정감' 등 법학자의 서정시를 실었다. 임찬순, 박영수, 김홍은의 시와 수필, 그리고 윤혁민의 `kbs-TV 드라마 꽃동네 새동네의 추억'과 김문수의 `아버님의 용돈' `민병산 선생의 붓글씨'도 함께 게재했다.

또한 조장희의 동화 `글방의 첫손님', 송주헌의 `엄마의 그늘', 임찬순의 희곡 `작은 파멸', 윤혁민의 드라마 극본 `달빛고향' 이 돌체의 저력을 장식했다.

와 수필, 동화, 소설, 희곡, 극본 등 모두가 주옥같은 글들이어서 읽는 내내 책 속에 깊이 빠져들었다. 쉽게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의 글들이 과연 작고한 회원들의 이야기와 작품이 귀중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잘 이루어냈다고 하겠다.

`돌체'하면 우아한 아름다움이 깃든 부드러움을 상징한다. 청오문학회는 지금 12명의 회원 중 5명이 남아 팔순을 넘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로마군단의 정신같이 순수한 자부심과 아름다웠던 시절에 대한 소중함을 지켜가고 있다.

송주헌 회장은 말한다. “노을진 저녁에 멀리서 울려오는 종소리처럼 우리는 이렇게 충북문학의 싹을 틔웠노라.”라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