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위한 노래
우주를 위한 노래
  • 노동영 변호사·법학박사
  • 승인 2020.08.26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영 변호사의 以法傳心
노동영 변호사·법학박사
노동영 변호사·법학박사

 

필자는 유년시절에 밤하늘에서 보물찾기하는 것을 좋아해서 천문학자가 되고 싶어 했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빛이 적었고 하늘이 맑았을 때 손전등으로 별자리 그림책을 비추어 가며 어둠 속에서 눈으로 쏟아질 것 같은 무수한 별들을 친구 삼았습니다. 고교시절 전형적인 문과생으로서 천문학자가 될 수 없음을 아쉬워하며 습작했던 시가 `우주를 위한 노래'였습니다.

동남쪽에서 북서쪽으로 흐르는 한여름 밤의 은하수를 마냥 신기해하고, 카시오페이아와 북두칠성이 북극성을 끼고 자전하는데 이 북극성을 잘 찾는 것이 몸에 배어 군대시절 독도법(지도를 읽고 목표를 찾아가는 전술과목)에 애먹지 않고 소대원들을 덜 고생시켰으며, 백조자리에 있다는 블랙홀에 빠지면 또 다른 세상이 있을 거라고 꿈꾸던 아름다운 유년시절이었습니다.

밤하늘과 지리를 좋아하는 소년이 이제 제법 성장하여 학문적으로는 국제법을 전공하고 실무적으로는 국내법을 업으로 삼는 법률가가 되었습니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종종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좋아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이 직업으로서 성공의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차이를 좁혀 가는 것이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어떤 것도 원인이 없는 것은 없습니다. 법률가가 되기 한참 전의 원인이었던 밤하늘을 좋아한 것은 우주법을, 또 지리를 좋아한 것은 국제분쟁을 공부하게 된 결과가 되었습니다. 국제법이 이 분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법전심 코너에서 특히나 암울했던 한반도의 현대 역사를 기억하며 필자가 생각하는 우리의 미래를 제시하는 취지를 많이 다루었습니다. 한반도의 불운한 역사를 극복하는데 국제법이 그 선두에 서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인문학의 보호와는 달리 국제법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오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손해배상 등 민사사건, 이혼 등 가사사건, 범죄자와 피해자의 형사사건 등이 미시적으로 많이 문제되고 있지만, 무언가 불편한 국민이 속한 국가가 직면한 거시적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제법을 필요로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법률가는 국내의 미시적인 해결책만을 찾느라 바빠서 대한민국이 극복해야 할 거시적인 해결책을 찾기에는 소홀한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위의 문제의식을 실천하는데 주변 여건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채권채무관계로 가해자와 피해자의 민사사건, 이혼과 상속 등의 가사사건이 왜 그리 많은지요. 이 땅의 수많은 다툼에서 벗어나 우주를 위한 노래를 부르고 싶은데, 국민들의 신장된 권리의식과 법만능주의는 필자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맙니다. 사람들이 겪는 당장의 불편을 해소해야 행복을 추구할 수 있으니 주변의 부탁을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겪는 동시대의 미시적 불편과 대한민국이 겪는 거시적 불편을 사이에 두고 시의적절하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답일 것입니다. 억지로 되는 것은 없습니다. 시간은 흐르되 내 마음의 강이 되어 흘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