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한 행위 엄벌해야
무책임한 행위 엄벌해야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0.08.25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하성진 부장(취재팀)
하성진 부장(취재팀)

 

한동안 주춤했던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2차 유행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종식을 기대하는 국민에게는 참으로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2차 유행의 뇌관을 꼽는다면 수도권 교회의 예배와 함께 8·15 일부 보수단체의 주최로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광복절 집회일 테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광화문 집회에서도 집단감염이 확인됐다. 집회에는 충북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대거 참여했다.
광복절을 앞두고 상경 집회가 전염병 전국 확산의 진원지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무시한 채 주최 측은 집회를 강행했다. 결국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다.
확진자가 봇물 터지듯 나오는 심각한 상황에서도 상당수 집회 참석자가 자진 검사를 회피하고 있다.
충북 제천의 한 교회 목사는 방역 당국에 광화문 집회 참가자 명단 제공을 거부했다가 고발됐다.
또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광복절 집회를 다녀오고도 도주하는 사건이 두 차례나 발생하는 등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전국 확산의 도화선이 된 광화문 집회를 두고 국민 분노가 들끓을 만하다.
급기야 서울시의 광복절 집회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제동을 걸었던 사법부에 대한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8·15 광화문 시위를 허가한 판사의 해임 청원’이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고 서명 인원이 10만명을 훌쩍 넘었다.
광복절 광화문 집회 등으로 방역의 안전 선이 무너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한시도 쉼 없이 피땀 흘려온 방역당국과 의료진의 노력이 물거품이 돼버릴 지경에 이르렀다.
교회, 집회 주최 측, 사법부 모두 무책임하다고 꼬집고 싶다. 이들의 무책임한 행동은 단순히 코로나 재확산에 불을 붙인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그로 인한 추가 피해를 생각하고 뼈를 깎는 반성을 해야 한다.
학생들은 학교에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한 채 호주머니를 털어 스터디카페로 사설 독서실로 향하고 있다.
부모의 맞벌이로 아침 일찍 돌봄 학습방으로, 사설 태권도나 피아노 학원으로 종일 돌고 도는 초등학교 1학년짜리 아이들은 무슨 죄가 있을까.
2학기부터는 정상적인 매일 등교를 꿈꾸며 기나긴 코로나19 터널을 마치려는 그 어린아이들에게 부끄럽지도 않은지 묻고 싶다.
정부 정책과 여당의 도드라진 정부 감싸기에 대한 국민의 질타는 충분히 보장돼야 한다.
다만, 재난에 버금가는 코로나19 재앙이 우리나라를 뒤엎고 있는 상황에서 비판의 방식에 변화는 분명히 필요했다. 오프라인 집회가 아닌 국민청원이나 온라인 집회 등의 발상 전환을 통해 충분히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는 얘기다.
이마저도 충분하지 않다면 2년 후에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서 표로써 민심을 나타내면 된다. 이것이야말로 집회 참석자들이 목에 핏대를 세우며 주장하는 선진 국민, 민주 국민이다.
전 국민이 노심초사하며 지켜온 방역의 안전 선을 무너뜨린 무책임한 그들에게 관용을 베풀어서는 안 된다.
방역 지침을 어겨 코로나19 확산을 야기하면 당국이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에 국민 대다수가 공감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과태료 부과에 그치는 현행법을 뜯어고쳐서라도 반드시 행동에 걸맞은 강력한 형사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