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민이 뿔났다
충청도민이 뿔났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8.18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석재동 부장(취재팀)
석재동 부장(취재팀)

 

화무는 십일홍(花無十日紅, 꽃은 열흘 붉은 것이 없다)이요, 권불십년(權不十年, 권력은 10년 넘지 못한다)이라고 했던가.

영원할 것 같았던 더불어민주당의 정당지지율이 확연히 꺾이는 민심이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0일부터 12일 동안 전국 유권자 1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3일 발표한 8월 2주차 주중 잠정집계에 따르면 미래통합당의 지지율은 36.5%로 더불어민주당의 33.4%를 3.1%p 차로 앞섰다.

통합당(전신 자유한국당 포함)으로선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이던 2016년 10월 3주차 이후 처음으로 리얼미터 조사에서 민주당을 제친 결과다.

그 이유를 압축해 보면 민주당엔 악재와 헛발질이 넘쳐났을 뿐이다. 통합당이 잘해서 지지율 역전현상이 나타난 것이 아니란 것이다. 이 기간 통합당이 보여준 긍정적인 모습은 내세울만한 게 없다. 굳이 찾자면 잊을만하면 쏟아지던 막말이 사라졌다. 한국갤럽 조사(4~6일)에서 `통합당이 야당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69%가 `잘 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결과도 있다.

반면, 민주당은 총선 이후 불거진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비위, 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위안부 할머니 관련 논란 등 도덕성 문제에 이어 연이은 부동산 대책에도 집값을 잡지 못한 것이 지지율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에서 충청권의 민주당 이탈현상이 두드려졌다는 점은 정부의 6·17부동산대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인다.

총선 직후 민주당 지지 56.8%, 통합당 지지 21.1%이던 대전·세종·충청의 지지율은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 28.6%, 통합당 지지 39.0%로 완전히 뒤바뀐 모습을 보였다.

대전과 청주는 정부의 지난 6·17 부동산대책 발표 당시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면서 주민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그 중에서도 청주민심을 건드렸다.

6·17 부동산대책이 발표되던 시기 청주는 정부에서 지정한 미분양 관리지역이었다. 조정지역 지정 후인 7월 미분양지역은 해제됐다. 청주가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벗어난 것은 이 제도를 도입한 2016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장기간 미분양 관리지역이라함은 청주지역 아파트값의 지속적인 하락을 의미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는 지난해말부터 수개월째 청주 아파트값이 상승하고 있다며 수도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었다.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다. 청주시민 입장에선 떨어진 아파트값, 즉 `본전'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정부에서 빼앗아간 꼴이 됐다. 제 것 빼앗기고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고 정부의 부동산정책이 무조건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집값 상승이 큰 사회적문제가 되고 있는 수도권과 그렇지 않은 비수도권은 구분해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책은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책이 적절하게 적용됐을때 국민들의 호응을 얻는다. 올해초 야당에서 4·15총선을 의식해 정부의 코로나19 정책을 부단히 깎아내렸지만, 국민들은 상식적이면서도 발빠른 정부의 대책에 응원을 보냈다. 그 결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총선을 전후해 정점을 찍었다.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건 국민들이 정부와 여당에 경고를 보내고 있다는 점이다. 언제든 지지를 철회할 수 있다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