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명칭 `국가대표급 격상' 필요하다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명칭 `국가대표급 격상' 필요하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8.1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부처·국내 보건의료 관련 6대 국책기관 입주
식품의약품안전청 `처'-질병관리본부 `청'으로 승격
`정부청주오송청사'·`정부보건의료청사' 등 변경 여론
국가 보건·의료정책 총괄 위상 걸맞은 네이밍 시급
첨부용.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북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하여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뉴시스
첨부용.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충북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하여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4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다음달부터 청주 오송의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됨에 따라 청주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의 위상도 격상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정부 부처와 함께 국내 보건·의료 관련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해 있는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의 명칭이 `정부청주오송청사' 또는 `정부보건의료청사' 등으로 격상돼야 한다는 논리다.

이는 6대 국책기관의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이전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처(處)'로 승격한 데 이어 다음달부터 질병관리본부가 `청(廳)'으로 승격이 되는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중앙행정기관이 밀집한 건물을 정부청사로 분류해 관리한다. 정부세종청사, 정부서울청사, 정부과천청사, 정부대전청사, 정부지방합동청사 등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가 위치한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은 국가나 정부차원의 중앙행정기관이 입주한 곳이라고 보기에는 명칭이 주는 의미가 다소 불명확하다. 마치 충북도나 청주시 산하 보건·의료기관이 밀집된 곳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라는 게 충북도민들의 문제제기다.

이참에 국가나 정부의 보건·의료정책을 총괄하는 기관이 입주해 있다는 점을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정부청주오송청사', `정부보건의료청사'등 `국가'나 `정부'라는 표현이 포함된 명칭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애초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이라는 명칭은 6대 국책기관이 오송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2010년 보건복지부에서 명칭 공모를 통해 결정했다.

당시 청원군 강외면의 일개 리(里)에 불과했던 오송은 10년이 흐른 지금 국내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솟았다. 상징적으로 정부는 지난해 5월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국가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했다.

명칭에 `국가'나 `정부'를 명시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처는 중앙행정기관(부·처·청)을 관할, 관리, 감독하는 국무총리가 관할하는 직속기관이고, 청은 행정안전부 산하 경찰청과 소방청처럼 각 부(部)의 업무 중 전국적으로 시행하거나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중앙행정기관을 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승격 예정인 질병관리청의 기관장은 차관급이다.

현재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국립보건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해 있다.

국내 최초로 산·학·연·관이 집적된 바이오생명과학클러스터로 조성된 오송생명과학단지 내에 위치한다. 각종 인허가 임상실험, 질병연구, 인력양성, 보건산업육성 등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원스톱서비스 체계를 구축한 정부 주도 보건의료 집적화 타운이다.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을 중심으로 한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지난 2009년 국내 바이오신약개발을 주도하는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로 지정되기도 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 등 의료 관련 국책기관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의 명칭도 국가대표급으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