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수해복구 중장비 지원 절실
충북 수해복구 중장비 지원 절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8.05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침수보다 공공시설물 피해 집중
코로나19 탓 자원봉사도 조심스러워

충북 북부권 수해가 주택침수보다 토사유실에 따른 농경지와 도로, 철도 등 공공시설물 피해에 집중되면서 수해복구에도 인력보다는 중장비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재난 때마다 수해복구현장을 빛냈던 자원봉사자 운용도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수해지역 주민이나 자원봉사자 모두 난감한 상황을 맞고 있다.

충북도는 5일 오전 7시 현재 폭우로 파손된 도로, 철도, 하천,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 847곳 중 447곳(52.8%)에 대한 응급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유시설은 452곳 중 232곳(51.3%)을 완료했다.

도와 시·군은 최우선적으로 도로와 하천, 상·하수도 등 사회기반시설의 복구에 집중하고 있다. 수재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복구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선제적인 조치다.

하지만 계속되는 호우에 본격적인 복구작업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반이 약해진 곳이 많아 중장비의 진입이 어려운데다 비가 계속 내리면서 응급복구한 시설이 또다시 유실되는 상황도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호우피해가 도심지 외곽 도로와 철도 등 공공시설과 농경지(2801㏊) 유실, 산사태에 집중되면서 인력보다는 중장비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도는 비 피해가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 전역과 경기·강원 일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중장비 수요가 폭증해 복구작업이 제때에 이뤄지지 못할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기계가 유일하게 도에 중장비 지원의사를 밝혀왔다.

도 관계자는 “현재 수해현장에선 인력보다 중장비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도내 기업체나 수해를 입지 않은 타 시·도에서 수해지원을 할 생각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중장비를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엉뚱하게 코로나19도 복구작업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수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자원봉사자 모두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선뜻 도움의 손길을 요구하거나, 내밀지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자원봉사에 나서겠다는 단체가 있기는 하지만, 피해를 입은 일부 지역주민들이 자원봉사자 지원을 꺼리는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지난 3일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해 `재난대응(풍수해)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대응 자원봉사 현장지침'을 전국 지역자원봉사센터에 내려 보냈다.

이 지침에는 △지역 자원봉사자 우선 배치 △2시간 이상 원거리 이동이 요구되는 타지역 봉사자 집단 배치 자제 △대형 버스 이용 시 한 좌석씩 띄우고 착석 △피해지역 주민 및 이재민과 불필요한 접촉 삼갈 것 등이 담겼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