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물관 중원문화 진흥 노력 `자타공인'
충주박물관 중원문화 진흥 노력 `자타공인'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8.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광부 227곳 평가 … 충북 최우수 공립박물관 선정


조동리선사유적·청주고인쇄·진천종박물관은 우수
충주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한 충청북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중원문화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지난 2월부터 공립박물관 227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해 우수 기관과 최우수 기관을 인증했다.

충북도에서는 평가대상 공립박물관 8곳 중 △충주박물관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 △진천종박물관 총 4개 기관이 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충주박물관은 도내 공립박물관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인증받았다.

평가는 평가지표에 따라 자료평가와 전문가의 현장 평가를 진행하고 인증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평가지표는 △설립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등 5개 범주이다.

시는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이 새롭게 우수인증 박물관으로 추가된 데 이어 충주박물관이 최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며 지역의 역사와 중원문화 진흥을 위한 노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

송재은 충주박물관장은 “앞으로도 중원문화의 중심 충주라는 자부심에 걸맞은 공립박물관 운영을 통해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체험관 오픈 등 지속적으로 박물관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