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북부권 특별재난지역 선포해야
충북 북부권 특별재난지역 선포해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8.03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지사 대책 영상회의서 건의… 정치권도 한목소리

충북 각계에서 호우피해를 입은 도내 북부권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일 `기습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도내 북부권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대책 영상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도민들의 신속한 생활 안정과 복구, 사유시설의 직·간접 지원 확대를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선포를 요청한 지역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한 충주와 제천, 음성, 단양 등 4개 시·군이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 재난으로 국고지원 대상 피해 기준 금액을 2.5배 초과한 피해가 발생하면 선포할 수 있다.

지정은 지자체 재정 규모 등에 따라 기준이 달라진다. 지정이 가능한 피해액 기준은 충주와 제천 30억원, 음성 36억원, 단양 24억원이다.

이 지사는 지방 하천 정비를 위한 국비 지원도 정부에 요청했다. 그는 “국가 하천보다 지방 하천의 피해가 커 국비 지원을 통한 정비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회의가 끝난 뒤 이 지사는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과 함께 폭우 피해로 열차운행이 중지된 충북선 철도 현장을 찾아 점검했다.

여야 정치권도 한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예상치 못한 수마에 커다란 상처를 입은 충주시와 제천시, 음성군, 단양군에 대해 신속한 지원과 복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 “정부와 충북도는 하루빨리 충북 북부권을 포함한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고, 긴급구호 및 수해복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불안에 떨고 있는 주민들을 위로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