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 궤도 안착…무기체계 실시간 연결
軍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 궤도 안착…무기체계 실시간 연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8.0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이동해 고도 3만6000㎞ 정지궤도 안착
감시정찰·지휘통제·타격체계 등 실시간 연동



우리나라 최초 군 독자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가 궤도에 안착했다. 이르면 올 연말부터 우리 군 전체 무기체계가 실시간으로 연결된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지난 21일 미국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아나시스(ANASIS) 2호가 약 10일 간 궤도 이동을 통해 한국시간으로 31일 오전 7시11분께 고도 3만6000㎞ 정지 궤도에 안착했다고 밝혔다.



아나시스 2호는 앞으로 약 4주간 위성 중계기 동작과 제어 등 관련 성능 시험을 한 후 오는 10월께 최종적으로 군에 인수될 예정이다. 지상부 단말기 8종이 아나시스 2호와 연결되는 시점은 올 연말이다.



아나시스 2호가 본격적으로 활용되면 군은 생존성과 보안성이 강화된 통신체계를 구축한다.



아나시스 2호 통신 전송용량은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됐다. 정보 처리 속도가 향상된다. 한반도 전역과 해외 파병지역을 포함한 원거리 지역에서 통신망 지원이 가능해진다.



군 통신 운용 환경이 개선된다. 운반용·휴대용 단말이 보급돼 소규모 부대 단위로도 위성 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



장갑차 등 차량에 탑재될 기동용 단말을 이용하면 이동 작전 간에도 위성 통신이 가능해진다.



아나시스 2호는 우리 군의 지휘통제(C4I) 체계, 전술정보통신망(TICN) 등 약 30여개 각 군 무기체계와 상호 연동해 통신망을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