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공주보 처리 미온적…재자연화 즉각 나서라"
"文정부, 공주보 처리 미온적…재자연화 즉각 나서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7.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보진실대책위 "정치권 공주보 정략적 이용하지 말 것' 등 요구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는 27일 공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와 공주시는 금강의 재자연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며 정부와 공주시의 미온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2012년 완공된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무려 22조원을 들여, 예산 낭비와 환경파괴를 야기한 대표적 적폐사업이다"고 주장했다.



또 "이명박 정부 뒤를 이은 같은 당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두고 발표된 감사원 보고에서도 설치된 16개 보의 안전성이 의심되고 수질 악화 가능성이 있다고 명시해 총체적인 부실 공사였음을 밝히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특히 공주보가 설치된 공주시에서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공주시민은 4대강 사업의 폐해를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끼고 있다"라며 "맑은 강물이 넘실대던 금강은 인체에 유해한 대규모 녹조가 발생해 발도 담그기 어렵게 됐고 비단 같던 모래사장은 사라지고 악취 나는 뻘로 뒤덮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출범 후 4대강 사업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약속하며, 출범한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는 지난 2019년 2월 4대강 보로 인한 수질 및 수생태계 악화가 명명백백하고 비용을 들여가 보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발표했고 "공주보는 현실적인 이유로 공도교는 유지한 채 해체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2019년 2월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의 발표에도 문재인 정부는 무슨 이유에선지 위원회에 권고에 따른 4대강 사업 처리방안을 아직 확정하지 않고 있다"라며 "1년 이상을 미루더니 조명래 장관은 4.15총선을 전후로 발표하겠다는 대국민 약속마저 아직 지키지 않아 문재인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의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책위는 '공주시민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정부가 4대강 재자연화 조치를 즉각 이행할 것'과, '공주시가 시민의 염원을 모아 금강의 재자연화와 공주보 해체에 적극 임할 것' 그리고 '4대강 사업 재검토와 금강의 재자연화를 정치권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 등 3가지를 요구했다.



한편 이날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 김정섭 공주시장에게 항의 성명서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