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추가 공공기관 이전 관심사 부상
혁신도시 추가 공공기관 이전 관심사 부상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7.26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정례회서 공동 성명서 채택 정부 건의
대전시 `원도심 활성화'·충남도 `공공기관 20개 유치' 목표
첨부용. 24일 울산 중구 반구동 호텔다움 4층 대연회장에서 제11기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정례회가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7.24. (사진=울산 중구 제공)
첨부용. 24일 울산 중구 반구동 호텔다움 4층 대연회장에서 제11기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정례회가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7.24. (사진=울산 중구 제공)

 

혁신도시 추가 공공기관 이전이 충북 등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하반기 최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노무현정부 시절 세종시 건설에 따른 수혜로 혁신도시 건설에서 배제된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 신규 지정을 기대하고 있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한 비공개 보고를 진행하면서 공공기관 이전 `시즌2'의 서막이 올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지난 24일 울산에서 열린 정례회에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에 뜻을 같이하고,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위치한 시·군·구의 단체장이 참여해 2006년 12월 15일 설립됐다.

이날 정례회에서 참석자들은 혁신도시가 지역 성장의 거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 수도권 소재 111개 공공기관을 추가로 이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공동 성명서를 채택했다.

정부와 여당도 노무현 정부의 1차 공공기관 이전에 이은 2차 공공기관 이전의지를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새해 기자회견에서 “지금 요구되고 있는 공공기관 이전 이후에 새롭게 생겨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 충남·대전 지역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 요구 등은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의 이해찬 대표도 지난 4월 부산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방 공공기관 시즌2'를 총선이 끝나는 대로 지역과 협의해 공공기관 이전 정책을 확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18년 국회연설에서도 122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겠고 발언한 바 있다.

2차 이전 대상이 될 공공기관과 단체의 규모는 기준에 따라 산업은행과 한국공항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122~500여개에 이른다.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은 350여개로 파악하고 있다. 이전 대상 인원은 이전 기관의 규모에 따라 5만~1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올해 초부터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비해 일찌감치 유치 대상 공공기관 리스트 작성 등 관련 준비에 들어갔다.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은 지난 3월 6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으로 혁신도시에 합류할 수 있게 된 대전과 충남이다. 두 지역은 세종시 건설 당시 직접적인 수혜지역으로 분류돼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

대전시는 대전역과 옛 충남도청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 충남도는 내포신도시에 `공공기관 20개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고시한다.

앞서 정부는 2003년 국가 균형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국에 혁신도시 10곳을 지정하고, 수도권에 있던 153개 공공기관을 이전시켰다. 충북혁신도시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