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자체도 ‘한국판 뉴딜’ 발맞춰 도약 나선다
충청권 지자체도 ‘한국판 뉴딜’ 발맞춰 도약 나선다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7.15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생활체육 온라인 홈서비스 코로나19 대응 스포츠 뉴딜 선도


당진시 공공주도 그린 뉴딜·민간 에너지전환 역량 강화 등 추진
충청권 지방자치단체도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발맞춰 지역 특성에 맞는 뉴딜 사업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15일 지자체 맞춤형 뉴딜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25년까지 160조원을 들여 일자리 190만개를 창출하고 고용 안전망을 강화해 `추락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겠다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지역 버전이다.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자체 맞춤형 뉴딜사업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2개 축으로 나뉜다.

디지털 뉴딜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행정환경을 조성하고 인공지능(AI) 인재를 육성한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생활체육 온라인 홈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스포츠 뉴딜을 선도한다. 코로나19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육시설 관계자들과 함께(세종시체육회 등 지역 내 3개 체육기관, 생활체육지도사 31명) 생활체육 강좌 총 200편을 제작하여 매주 배포한다. 이를 통해 바깥 활동을 할 수 없어 답답함을 느끼는 국민과 업계 모두에게 새로운 판로를 열어갈 예정이다.

그린 뉴딜은 지역경제 회복 전환의 발판으로 삼는다. 저탄소 에너지원 개발과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에 주력하는 게 핵심이다.

충남 당진시는 향후 5년간(2020~2024년) 그린 뉴딜 추진방향을 `공공주도 그린 뉴딜, 민간 에너지전환 역량 강화, 에너지 융복합 산업기반 조성'등 3대 분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시유지를 태양광 발전부지로 임대해 수소 출하센터 설치 및 확대, 디지털 그린 뉴딜 특구 유치 등을 추진한다. 지난달 `그린 뉴딜 시민토론회'를 개최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선도형 그린 뉴딜'사업을 구체화 시켰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지자체의 선제적·창의적인 행정으로 K-방역이 글로벌 표준이 됐듯, 한국판 뉴딜 정책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도약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