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故 박원순 시장 조문 거부 사과에도 갑론을박
심상정, 故 박원순 시장 조문 거부 사과에도 갑론을박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7.1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故 박원순 시장 조문 거부 사과에도 갑론을박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4일 류호정·장혜영 의원의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에 대해 공개사과를 한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서 또다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두 의원은 피해 호소인을 향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서 피해 호소인에 대한 굳건한 연대의사를 밝히는 쪽에 무게중심을 뒀다"면서도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들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류호정·장혜영 의원은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를 향한 2차 가해를 우려해 조문을 하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정의당 내에선 조문 거부를 비난하며 탈당하는 당원들과 두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들 간에 대립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전날 한 차례 당원들의 집단 탈당 움직임에 대응한 '#탈당하지_않겠습니다' 해시태그 운동이 벌어진 뒤였다.



이 같은 공방은 심 대표의 공개 사과 표명을 두고서도 계속됐다.



일부 지지층은 심 대표의 사과가 적절했다고 평가했으나 다른 일부에선 피해자와 연대 의사를 밝힌 메시지에 사과를 표명한 것이 진보 가치를 추구하는 정의당의 정체성과 맞지 않아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정의당 당원 게시판과 혁신위 게시판에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 사과문이었다', '고 노회찬 의원의 명예마저 실추시켰다'며 비꼬는 글이 올라왔다.



한 당원은 "사과 몇 마디가 중요한게 아니다. 사과할 사람이 사과를 해야 한다"고 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직접적인 사과 표명까지 촉구했다.



다른 당원은 "장혜영, 류호정 의원님을 지지해서 가입했다"며 "두 분의 선택에 큰 위안을 받았다. 서울시장이라는 권력에 굴하지 않고 피해자를 먼저 살피고 돌아보는 것이 진정한 정치인의 자세라고 생각한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번 일을 계기로 또다시 정의당이 '민주당 2중대'로 돌아섰다는 질책이 나오기도 했다.



그간 정의당은 주요 쟁점이 되는 정치 이슈에 대해 민주당과 비슷한 논조의 목소리를 내며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를 탈피하기 위해 이달 초 언론을 상대로 "정의당을 범여권이 아닌 '진보야당', '진보정당'의 더 정확한 범주로 지칭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심 대표를 겨냥해 "민주당 2중대 하다가 팽당했을 때 이미 정치적 판단력에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로써 이 분에 대해 가졌던 마지막 신뢰의 한 자락을 내다 버린다. 저 말 한마디로 피해자가 '50만명이 넘는 국민들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이라 절망했던 그 '위력'에 가담한 것"이라고 적었다.



이날 트위터에는 '정의당에 호감을 가질만하면 심 대표가 실망케 한다', '심상정 한마디로 2중대로 확인사살한다', '왜 소신껏 할 말을 하는 다른 의원들을 자기 멋대로 말 한마디로 잘못한 사람을 만드냐' 등의 비판도 제기됐다.



논란이 계속되자 정의당은 심 대표가 조문 거부 자체에 대해 사과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출입기자단에게 메시지를 보내 "당 대표는 조문 거부 자체에 대해 사과한 것이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두 의원의 연대 의사 메시지가 유족과 시민들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사과드린다는 것"이라며 "조문 거부 자체에 대해 사과한 것이 아닌데도 헤드라인이 대부분 그렇게 나가고 있다"고 정정을 요청했다.



강민진 정의당 혁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상정 대표, 류호정·장혜영 의원 발언에 사과' 기사들의 제목은 이렇게 뽑혔다. 아쉽고 유감스럽다"며 "두 의원 입장을 존중한다는 이야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싶다"고 의견을 보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