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KTX세종역 재추진 국토부 “불가” 논란 종지부
세종시 KTX세종역 재추진 국토부 “불가” 논란 종지부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7.09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충남 공주 등 반대에도 잇단 거론
인접 역 수요감소 등 우려… 지역갈등 자초
국토부 “고속열차 정차… 안전에 매우 취약”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충북도 제공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충북도 제공

 

세종시가 다시 한 번 KTX세종역 신설 의지를 드러내 충북도와의 갈등을 자초하고 있다. 정부와 충북도는 즉각 단호한 세종역 불가입장을 천명했다.

세종시는 9일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도시 간 특급열차·새마을호)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났다며, 재추진의사를 밝혔다.

세종시와 세종시 정치인들은 정부의 세종역 불가방침과 인접 충북도, 충남 공주 등의 반대에도 수시로 세종역 신설문제를 들고나와 지역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세종역 신설 시 오송분기역 위상약화를 우려하고 있는 충북도는 즉각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세종시 발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의 세종역에 대한 언급을 결론의 근거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4월 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같은 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난 사항이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라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남 국장은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도 “세종시 후보지를 정할 때 서울서 통학·통근이 가능한 지역을 제외한 것은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하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이라며 “세종역을 신설해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도 세종시의 용역결과 발표 직후 이례적으로 “세종역 신설은 불가능하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부부처에서 지방자치단체의 발표를 즉각 반박하는 사례는 흔치 않다.

국토부는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되므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심도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