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실증 착수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7.0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기업전용 인체유래물 은행 공동운영' 관련


기업 수요조사 통해 1만550개 임상 검체 수집 중
대전시가 지역 체외진단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실증에 착수했다.

인체유래물은 인체로부터 채취한 조직·세포·혈액 등 인체구성물 또는 이들로부터 분리한 혈청·혈장·염색체 등이다.

기업전용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은 각 병원이 소속 의사 연구중심으로 운영하던 인체유래물은행을 지역의 3개 병원과 기업지원기관(대전TP)이 공동의 운영체계를 갖추고 바이오 기업이 제품 연구개발 및 임상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검체를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체외진단기기 기업이 신제품 개발 시 필요한 검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병원소속 의사와 개별 연구계약을 맺거나 각 병원 인체유래물은행의 검체 분양심의를 별도로 받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다.

시는 규제자유특구사업 실증준비를 위해 지난 2월 대전테크노파크 및 3개 병원(충남대, 건양대, 을지대)과 함께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4월에는 인체유래물의 수집·관리, 분양 심의 등의 내용을 포함한 인체유래물은행 공동운영 규정을 마련해 보건복지부의 승인을 받은 바 있다.

또 대전테크노파크 내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사무국을 설치해 사업을 전담 관리함으로써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시는 현재 기업 필요 검체 수요조사를 통해 총 1만550개의 임상 검체를 수집 중이며, 8일 유방암 조기진단키트를 개발하는 A사에 인체유래물 첫 분양을 시작으로 특구사업자 기업들의 제품개발시기에 맞춰 수요 맞춤형 분양을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체외진단기기 신제품의 조속한 개발과 조기 시장진입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실증을 통해 대전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를 글로벌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