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北, 종선선언에 관심 없을 것…매달릴 필요 없어"
반기문 "北, 종선선언에 관심 없을 것…매달릴 필요 없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7.0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북 성과 역사적이지만 결과는 역대 정부와 같아"
"정치적으로 곤혹스럽겠지만 긴 호흡으로 가다듬어야"

"文 전문가 원로 초청은 좋지만 대개 같은 사람들로만"

"우리민족끼리 중점 두면 북핵 문제 해결 더 어려워져"

"선언돼도 모든 걸 무시할 텐데‥종전선언 北관심 없어"

"美대전 전에 북미 정상회담 열릴 가능성 크지 않을 것"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8일 정부·여당 안팎에서 부상하고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 논의에 대해 "크게 매달릴 필요가 없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주도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 창립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요즘처럼 국내외적으로 어지럽고 혼선을 겪는 때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먼저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김정은이 군사적 조치까지 취하진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취한 미온적 대응에 대해 크게 실망했다"고 운을 뗐다.



특히 "문재인 정부 때 모든 국민이 환호하고 기대하고 전세계가 박수쳤는데 표면적으로는 가히 역사적이다"라면서도 "결과적으로 보면 역대정부와 다를 바가 없게 됐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에) 상호존중의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며 "너무 일방적으로 북한 입장 이해하려 옹호하려 하면 계속 북한에 끌려다니는 상황밖에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여러가지 정치적으로 곤혹스러울 것"이라며 "북한이 국면이 4·27 판문점 선언 이전으로 돌아갔다는 인식 하에서 비핵화 추종을 위한 방향을 긴 호흡으로 다시 가다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만 그는 "대통령께서 전문가 원로들을 초청해서 말씀 나누시는 걸 보고 참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개 보면 그 초청된 사람들이 틀림없이 똑같다. 어떻게 전문가 원로들을 불러서 의견을 듣는다 하실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원로 그룹을 의식하듯 "(비핵화는) 특히 '우리민족끼리'에 중점을 둘 때 해결이 더 어려워진다"며 "이건 민족 문제가 아니다. 북이 핵을 개발해 불가분하게 얽혀있지만 국제규범 속에서 해결할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했다.



더불어 반 전 총장은 "이런 관점(민족 문제라는 관점)에서 종전을 재촉하고 그러는데 사실 종전선언에 북한이 움직일 일도, 관심도 없을 것"이라며 "선언돼도 모든 걸 무시하는 북한 태도를 비춰 큰 의미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는 "(종전선언에) 크게 매달릴 필요 없다"며 "아직도 첨예하게 대치하고 국민이 걱정하고 있는 때 아니겠나. 그런데 일부 책임 있는 정치인이 한미군사훈련 중단, 주한미군 감축 거론하는 데 대해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미 대선을 앞두고 '옥토버 서프라이즈'(대선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막판 이벤트)로 북미 정상회담 언급되는 것에 대해서는 "북한도 다 정세를 꿰뚫고 있다"며 "대선 국면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반 전 총장은 한미동맹과 관련해서는 "트럼프가 사법적 동맹을 경시하는 면이 없잖아 있다"면서도 "미국도 아마 정권이 바뀌면 확실히 달라질 것이다. 여당 일부에서 한미동맹에 바람직하지 않은 언급 삼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반 전 총장은 연설 말미에 "많은 정당이 기후환경 문제에 대해 정강정책을 떼버렸다"며 "통합당에서는 어떤 기후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전혀 없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통합당 정책에서) 굳이 범주에 포함시킨다면 탈원전, 그게 1순위다. 그걸 보고 참 깜짝 놀랐다"며 제1야당인 통합당을 향해 "기후변화에 대한 한마디도 정당에서 안 나온다"고 거듭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