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감염 확산세 계속…대전서 '감염 불명' 新집단감염 발생
종교계 감염 확산세 계속…대전서 '감염 불명' 新집단감염 발생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6.3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교회發 감염↑…노출경로 최소 왕성 8곳·주영광 11곳
수원 교인모임 1명 늘어 8명…"교회 밖 교인 접촉→가족·지인"

광륵사 사찰 누적 14명…신규환자 2명, 오피스텔서 접촉한듯

"대전 집단감염, 접촉자 조사 과정서 확인…방판·교회와 무관"

최근 1주간 확진 고령자↓·젊은층↑…"안전한 곳 더이상 없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종교시설을 연결고리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다.



대전에서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30일 낮 12시 기준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에서 3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왕성교회 관련 누적 확진자는 총 31명이다. 이 가운데 26명이 교인이다. 확진자 거주지는 서울 24명, 경기 7명이다.



왕성교회에서 감염된 확진자는 최소 8곳에 노출됐다. 절반인 4곳이 직장이었고 학교 2곳과 학원 1곳, 호텔 1곳으로 확인됐다. 이 중 직장 1곳에서는 3명의 집단감염을 촉발시켰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주영광교회에서는 1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감염자 수가 총 23명이 됐다. 서울 1명, 경기 22명이다.



주영광교회 확진자 23명 중 19명이 교인이다. 방역당국은 현재 확진자의 직장인 이마트24 경기 이천시 양지 SLC물류센터 내 추가 접촉자 130명에 대한 검사를 진행 중이다.



주영광교회에서 감염된 확진자가 최소 11곳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11곳 중 3곳이 직장이었고 사회복지시설(2곳)과 어린이집(2곳), 물류센터(1곳), 산후조리원(1곳), 병원(1곳), 학원(1곳) 등 다양한 노출 경로를 보였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왕성교회와 주영광교회의 경우 각각 8개, 11개 정도의 노출 경로를 보인 것은 종교시설 내 노출 규모가 다양하고 대규모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다양한 집단으로 전파돼 급속하게 지역사회 확산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각종 종교 모임에서 감염과 전파가 이뤄지지 않도록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경기 수원시 교인 모임과 관련해서는 1명이 추가 감염돼 총 8명으로 늘어났다. 교회 외부에서 교인 간 접촉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가족·지인 간 전파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광주 광륵사 사찰과 관련해서는 접촉자 중 2명이 추가 확진됐다. 광주시에 따르면 남구에 거주하는 60대 남성과 60대 여성으로, 가족 관계는 아니다. 이달 23일 광륵사를 방문했다가 확진된 광주 37번 환자(60대 여성)와 한 오피스텔 10층 사무실에서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



광륵사 사찰 관련 누적 확진자는 총 14명이 됐다. 방문자 8명, 이들에 의한 접촉자 6명이다. 지역별로는 광주 9명, 전남 3명, 경기·전북 각 1명이다.



곽진 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은 "신규 확진자 중에 오피스텔에서의 만남이 있었던 분 이 광륵사와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류됐다"고 전했다.



대전에서는 감염원을 알 수 없는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나왔다. 지난 27일 확진받은 지표환자 1명의 접촉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족 1명, 충북 옥천군 직장의 동료4명, 교인 1명 및 교인의 가족 2명 등 총 9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것이다.



곽 팀장은 "감염 경로를 확진하지 못한 환자로부터 시작된 다른 추가 접촉자들에서의 확진자 확인이 된 사례"라며 "대전에서 기존 보고됐던 방문판매나 교회 집단발생과의 관련성이 현재 확인되지 않고 있다. 계속 조사는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1주(21~27일)간 종교모임 관련 확진자 중 60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25.7%로 전주 대비 6.2%포인트 감소했다. 고령자 비율 감소의 영향으로 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인 치명률은 2.20%로 낮아졌다. 이는 젊은층 확진자가 늘어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권 부본부장은 "지난 일주일간 각종 종교모임과 관련해 20~30대의 확진자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60세 이상 고령자 비율과 치명률이 전주 대비 감소했다"며 "우리 주위에 안전한 곳은 더 이상 없다. 언제라도 환자가 될 수 있고 또 접촉자로 자가격리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