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 `시동'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 `시동'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6.28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전략수립 연구용역 진행 … 11월 결과 발표
청주 오창 특화단지 지정 산자부에 신청서 제출도
15개 과제 선정 연구개발 등 기업 역량강화 지원

 

지난해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 조치 이후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선진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충북도가 관련 산업을 본격 육성한다.

28일 도에 따르면 `충북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용역 과제는 소부장산업의 글로벌 및 국내 현황 분석, 도내 관련 산업의 현황과 성장 잠재력 확보, 중장기 발전 비전·육성 전략 수립 등이다.

결과는 오는 11월 나올 예정이다. 도는 이를 토대로 중장기 전략을 세워 2030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소부장 특화단지 유치도 추진한다. 정부는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와 포스트 코로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등에 대응하기 위해 특화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도는 최근 청주 오창을 특화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후보지는 오창과학산업단지와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될 오창테크노폴리스를 연계한 산업단지다. 분야는 소재·부품·장비 가운데 이차전지 분야다.

산자부는 소재·부품·장비 집적화가 높은 기존 산업단지와 신규 조성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심의를 통해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각 지자체의 신청서를 검토하고 평가한 뒤 7월 관계부처 협의, 경쟁력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후보 단지를 선정한다.

도는 지난 16일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특화단지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도내 기업에 대한 지원에도 나섰다. 15개 과제를 선정해 기업들의 연구 개발과 제품 국산화, 역량 강화 등을 돕고 있다.

도는 앞으로 7개 과제를 추가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총 35억원이 투입된다.

올 하반기에는 전문가 스테이션 운영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분야의 연구 개발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는 기업을 선정해 전문가 그룹이 애로 사항 등을 해결해 주는 것이다.

도가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에 나선 것은 일본 의존도가 높아 산업이 성장할수록 대일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일 적자는 2001년 128억원에서 2015년 178억원, 2018년 224억으로 증가했다.

더욱이 첨단 기술력 열세, 기업들의 혁신역량 취약, 산업 생태계 미흡 등으로 질적 성장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일본의 기술 의존도를 줄이고 소부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충북이 이 분야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