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 `정치자금' 제공설 급속 확산
지방의원 `정치자금' 제공설 급속 확산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0.06.2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정정순 정치자금·후원금 내역 토대 조사대상 선정
회계부정 의혹과 별도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도 수사

속보=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의 `회계 부정 의혹' 사건과 관련(본보 6월 12·16·19·25일자 3면 보도), 풍문으로 돌던 지방의원들의 `정치자금 제공설'이 지역 정가에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검찰도 정 의원의 `정치자금 및 후원금 내역'을 토대로 조사 대상을 추려 소환 시점을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져 적잖은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2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4·15 총선 과정에서 상당수 지방의원과 지역 재력가들이 정 의원 측에 정치자금과 후원금을 제공했다는 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상당수가 후원회 및 중앙당에 기부하는 후원금이나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기탁금 형식이 아닌 방법으로 현금을 건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방의원은 “상당수가 후원금 형식의 돈을 (정 의원 측에) 건넨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전했다.

선거 과정에서 지방의원은 물론 지역 재력가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후보 측에 현금을 제공하는 게 관행이라는 게 정가의 통설이다.

검찰은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조사와 별도로 정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계책임자 A씨가 검찰에 넘긴 장부 가운데 정치자금 및 후원금 내역이 있는데, 여기에 정치자금법에서 허용하지 않은 방법으로 받은 선거자금과 개인에게 받은 부정한 정치자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과정에서 A씨는 들어온 자금의 출처와 액수를 고스란히 기재해놓았다는 후문이다.

검찰은 이들 자금 가운데 석연치 않은 내역을 추려 조만간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매서워지면서 정 의원 측도 방어 태세를 견고히 하는 분위기다.

정 의원은 청주지검 부장검사 출신의 전관 변호사를 법률대리인으로 내세운 데 이어 선거사건에 능통한 국내 굴지의 로펌을 추가로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