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 인문학과 친해져 볼까
사회적 거리두기 … 인문학과 친해져 볼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0.06.2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은 어렵다. 때론 따분하다. 나의 생각도 모르는데 남의 머릿속까지 들춰본다고 여기면 한 없이 거리감이 느껴지지만 생각의 깊이를 들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길을 찾고 싶은 이들에겐 흥미를 갖게 한다. 생각은 생각을 낳는 법. 코로나19 속에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이라면 인문학과 친해지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

# 충북교육도서관 … 퇴근길 인문학

충북교육도서관(관장 이충환)은 오는 7월 15일부터 8월 26일까지 도서관 행복교육실 301호에서 퇴근길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총 4회로 나눠 진행되는 인문학 일정(오후 7시~9시 30분)은 △7월 15일 일러스트작가와 함께하는 화조도 모빌 만들기(박계남작가·토도비엔 대표) △7월 28 흥미진진한 플랜테리어만들기(이진 강사·꽃이피다 운영) △8월 12일 마크라메 행잉 플랜트 만들기(이경진 강사·교육도서관 공예강사) △8월 26일 오일파스텔로 그려보는 식물·음식(오혜리작가·크레파스봉봉 저자) 등이다.

모집대상은 직장인 및 학부모, 지역주민 15명이다.



# 충남평생교육원 … 인문독서 아카데미

충남교육청평생교육원은 오는 7월 1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15회로 나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인문독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평생교육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사업에 5년 연속 선정됐다.

올해 인문독서아카데미는 `세계 문화예술을 찾아 떠나는 인문학 산책'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등 세계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유럽 주요나라의 도시, 미술, 음악, 건축,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작품과 예술가를 접할 수 있다.

김태진 기업인재연구소 대표이사는`유럽도시기행(7월 10일~9월 11일·매주 금요일 오전 10~12시)'을 주제로, 함영준 단국대 러시아과 교수는 `러시아 문화예술 기행(9월 22일~10월 20일)'이라는 주제로 매주 화요일(오전 10시~12시) 강의를 진행한다. 수강료는 무료다.



# 국립중앙박물관 … 인문학 강의 홈페이지·유튜브 공개

국립중앙박물관은 인문학에 관심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박물관 역사 문화교실과 특별전 연계 특별 강좌를 누구나 집에서 편하게 접하도록 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공개하고 있다.

온라인 공개강좌는 박물관에서 만나는 청소년 진로탐색, 박물관 역사문화 교실, 신라의 문화 교류, 조선시대 미술, 임진왜란, 가야 특별전과 연계한 가야의 역사와 문화, 고려·발해 뿐만 아니라 북한의 문화재와 인더스 문명의 기원 상형문자 해독을 통한 이집트 삶과 죽음 등 다양한 주제로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 문화 특강은 박물관 홈페이지의 교육·행사→ 교육 자료 →강의 자료의 메뉴에 접속하거나 유튜브에서 박물관역사 문화교실로 검색하면 수강할 수 있다. 유튜브에는 그림으로 보는 라틴 문화여행, 미술관에서(書):한국 근현대 서예전, 근현대 서양 복식의 흐름 등이 게시돼 있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