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8월 23만명' 경선 확정
한나라 '8월 23만명' 경선 확정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5.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헌·당규 개정안 만장일치 합의
한나라당은 21일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8월-23만명' 경선 룰을 반영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이날 개정된 당헌·당규는 당내 대선주자간 합의에 따라 국민 유권자수 0.5%(여론조사 포함 23만 1652명)를 선거인단으로 하고 대의원 당원 국민의 비율을 2대 3대 3으로 각각 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아울러 전체 선거인단 중 40세 미만인 자의 구성 비율을 현행 50% 미만에서 20% 이상 40% 이하로 개정했으며, 최대유권자수를 갖는 선거구와 최소유권자수의 선거구의 선거인단수 비율을 1 대 2를 넘지 않도록 했다. 기존 규정이 1 대 3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농촌지역 등 인구가 적은 지방 지역의 유권자들을 상대적으로 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선거인단 중 대의원 선거인단은 책임당원으로 구성하되 당규내 '대의원 구성 항목'에 시·도당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는 당원 20인을 추가키로 했으며, 당원 선거인단은 당원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하되 이중 50%는 책임당원 명부에서, 나머지 50%는 책임당원 추첨에서 탈락한 책임당원과 일반당원에서 추첨해 선정키로 했다.

국민 선거인단의 경우는 일반국민 중에서 전화면접 방법에 의해 한나라당 경선 선거인 공모에 응답한 사람으로 구성키로 했다. 개정된 당헌·당규는 이 외에도 공인된 복수의 국내 조사기관에서 여론조사 실시 경선관리위 내 여론조사 자문기구 구성 선관위 의결정족수를 '재적 과반수 출석, 출석 과반수 찬성'에서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강화하는 등 경선룰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와 병행해 열린 '공정경선 결의대회'에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등 당내 대선주자들이 참석해 당의 대선승리를 위한 공정, 상생, 정책 경선을 공개 서약했다. 이날 전국위에서 경선룰을 확정함에 따라 한나라당은 오는 23일 박관용 전 국회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선관리위를 공식 발족하고, 검증위원회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발족키로 하는 등 경선 체제로의 발빠른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나라당은 오는 29일부터는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등 한나라당 경선 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에서 '2007 정책비전대회'를 열어 예비후보간 정책비전을 토론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