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과 가까워지는 방법
청렴과 가까워지는 방법
  • 김재만 청주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 승인 2020.06.1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김재만 청주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김재만 청주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제목 그대로 정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 철학자들의 주장과 그와 관련된 여러 사례를 제시하며 그들의 기준에 대한 반론을 내고, 같이 정의에 대해 함께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최근 강조되는 청렴의 뜻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가 나오는데 가장 나누고픈 사례가 두 가지 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최대 행복 원칙 `공리주의'에 관한 것이다.

어느 한 기차가 철도 위를 달리고 있었고 두 개의 철도가 있었다. 직진으로 가는 철도에는 사람 5명이 있었고, 다른 철도에는 사람이 1명 있었다. 직진을 하게 되면 철도에서 일하던 5명이 죽고, 다른 철도로 가면 1명이 죽게 된다. 이러한 경우 어떠한 선택을 할 수 있는지, 행복을 수량화할 수 있다고 하는 공리주의의 시선에서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원칙이므로 사람이 1명 있는 철도로 방향을 변경하는 것이 옳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 5명을 살리기 위해 죽는 사람 1명의 목숨은 정당한 것인가.

또 한 가지는 정의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문제인가 하는 것이다.

2004년 여름, 허리케인 `찰리'가 플로리다를 휩쓸었다. 이 태풍으로 인해 22명의 인명 피해와 110억 달러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후 사람들 사이에는 난데없는 가격 폭리 논란이 벌어졌다. 태풍으로 인해 8월 한여름 에어컨 수리를 위해 가격이 치솟고, 집이 무너진 사람들이 갈 곳은 40달러에서 160달러로 상승한 모텔 방이었다. 이러한 바가지요금에 시민들은 분개했다. 해당 지경의 법무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가격 폭리 방지법을 집행하려 했는데 일부 경제학자들은 반발했다. 도덕적으로 비난받는 가격이 가격 폭리의 기준으로 볼 수 없고 특별한 시장 상황에서 형성되는 가격일 뿐이라는 것이다.

위의 두 가지 사례는 서로 정의라고 생각하는 각자의 기준이 충돌하는 것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행복을 수량화해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는 것이 최대 행복이라 하는 공리주의의 주장도 위에 사례에선 정의라 할 수 없다. 또한 도덕적으로 비난받는 가격 상승도 자유경제주의에선 타당한 행동이며 오히려 정부 개입을 지양한다. 사회 대다수에게 지지받는 이론 및 학자의 주장도 반박이 가능하다.

읽으면서 정의란 단어를 볼 때마다 청렴이란 단어가 연상됐다. 왜냐하면 청렴이나 정의와 같은 관념적 개념들은 개개인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잘 표현해 줬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개인의 정의롭거나 청렴한 기준은 다른 어떤 개인의 입장에선 정의롭지 못하거나 청렴하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고 개인의 기준은 불완전하며 불완전할 수 있는 개인의 기준은 업무를 처리할 때 청렴의 척도로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의 기준과 멀어지고 국가 혹은 상급 기관에서 제시받는 원칙과 법을 숙지해 업무를 하는 것이 가장 청렴과 가까워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