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져본,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최적지
따져본,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최적지
  •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 승인 2020.06.15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내년 1월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위치를 확정 발표한다. 심사 대상에 충주시 봉방동 탄금호 강변도 포함되었다. 거듭하여 말하지만 입지 선정이 주관적, 사회적, 정치적 판단으로 포장해서는 결코 안 된다. 8년 전 이점을 무시하고 산속으로 이전한 충주의료원은 도심 공동화를 초래하면서 진행형 적폐다.

박물관 입지 선정으로 고려되어야 할 큰 틀 두 가지가 도시경쟁력 강화와 접근성이다. 한 국가의 자긍심으로 일컫는 국립박물관은 문화유물을 보존·전시·교육하는 전통적 기능과 함께 도시경제를 활성화하는 뉴딜 사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연간 970만명이 찾아오는 파리 루브르박물관의 위치는 센강변의 도심이고, 부지면적은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20만6250㎡(6만2200평)다. 인접지에는 에펠탑, 미술관, 엔터테이트먼트, 호텔, 식당가, 공원, 식물원, 유람선, 광장, 연구소, 궁전, 영화관 등이 즐비하다.

필자가 견학한 러시아의 에르미타주박물관도 마찬가지여서 이 같은 복합벨트는 도심에서만이 가능하다. 세계 10대 박물관도 이와 유사한 맥락으로 이 요건을 갖출 수 있는 곳이 바로 앞의 강변이다. 이 기회에 지자체는 큰맘 먹고 검단나들목~충주역 사이에 상징적인 `국원탑'을 세워 희망과 기쁨을 선사해 주면 만세를 부르겠다.

지난해 장 훈은 “문화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접근성으로 지리적 분포와 가용성”을, 강나현도 “수익 창출에서 접근성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비쳤다. 위성 지도를 펼쳐보자. 이 권역의 충주역은 머지않아 내륙선(수서-충주-거제)·충북선 고속철도의 환승역으로 태어나 법적 의무사항이 되어 도심 형성은 필연이다.

이달 1일 이시종 도지사는 충주역세권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공문으로 알려왔다. 또한, 전국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부내륙·동서고속도로의 관문지구다. 이뿐만 아니다. 청주국제공항역이 17분 거리로 좁혀져 국내외 원거리 이용객에게 이점을 줄 수 있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남한강 수계인 충주시를 비롯한 8개 시·군에 소재한 국보, 보물, 사적, 유·무형 등의 지정문화재가 556점에 달한다. 국립충주박물관 장소 선정에서 그 바로 옆에 몇 점의 문화재가 있다고 하여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위 후보지의 경관은 탄사가 나올 정도다. 동쪽의 충주천, 서쪽의 요도천, 남쪽의 달천강, 북쪽의 남한강이 만나는 탄금호는 무 결빙으로 철새와 텃새의 낙원이다. 강변 십리 벚꽃 길 노면은 `국토 종주 새재 자전거 길'이다. 어디 이뿐인가. 동쪽을 바라보면 충주 전설의 3대 명산인 계명산, 남산, 대림산과 그 사이에 월악산 영봉이 어울려 한 폭의 동양화와 같다. 합수머리 탄금대교와 우륵대교의 야간조명은 무지개 형상의 웨이브로 찬란하고 화려하다.

이달 3일 후보지에서 온종일 정밀계측기에 의해 냄새(NH3 포함)를 측정한 결과는 예상대로 제로 상태다.

지난달 초 시행한 여론조사에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적지를 위 강변으로 선택한 주민이 71.2%로 나타나 절대 우위다. 최초 연기군에 행정수도를 설계한 곽영훈은 3년 전 충주특강에서 “충주가 서울·파리와 마찬가지로 강변을 도심의 중심축으로 정한 후 중원문화를 접목하면 무한히 번영할 것”이라고 역설하여 박수갈채를 받았다.

차제에 본 소고가 국립충주박물관 위치 선정의 평정척도로 반영되길 기대하면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더 빛나는 결실을 맞이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