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대안 찾아야
충북자치연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대안 찾아야
  •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 승인 2020.06.1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의 단말쓴말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이전 문제가 지역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이시종 지사의 자치연수원 북부지역 이전 공약에 따라 충북도가 2023년 12월까지 600억여 원을 들여 제천시에 새로운 연수원을 건립할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어서다.

청주시 가덕면에 소재하고 있는 현행 연수원을 마다하고 막대한 예산을 들여 접근성과 편의성이 떨어지는 북부지역으로 옮기려 해 말들이 많은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자치연수원은 광역자치단체가 소속 공무원과 관할 시·군 공무원의 자질향상과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다.

원장은 물론 직원 모두가 도 소속 공무원이고 주된 교육수요자 역시도, 시·군 공무원들이다.

연수원에서 먹고 자는 합숙 교육보다 비합숙 교육이 많아 지역경제 활성화에 순기능을 한다.

상주하는 직원은 물론 출퇴근이 어려운 대다수 교육생이 연수원 인근에서 하숙하거나 자취를 하기 때문이다.

그렇듯 연수원이 지역발전의 한 축이 될 수 있어 연수원이 오는 걸 마다할 시·군은 없다. 이전을 기정사실화하는 제천시는 두말할 나위 없다.

아무튼, 약속을 지키려는 이시종 지사의 자세와 노력은 이해가 간다. 마땅히 그래야 하니까.

하지만, 공약 자체가 수요자 중심이 아니라 공급자 중심이라는데 심각성이 있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이라면 도의 수많은 외청·사업소와 출자·출연기관들 중에서 지역여건과 부합되고 시너지효과가 큰 기관을 선정해 이전시킬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도외시하고 만만한 공무원 교육기관을 선택했다는데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현행 연수원이 75%가 넘는 수요자(충북도청 직원을 비롯한 청주시와 보은·옥천·영동 남부3군과 증평·진천·괴산·음성 중부 4군 등의 직원들)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곳임에도 25%도 안 되는 수요자(충주·제천·단양 북부 3개 시·군 직원들)들만 이용하기 좋은 곳으로 옮기는 건 하책 중의 하책이기 때문이다.

그뿐이 아니다.

자치연수원이 휴양소처럼 공무원들이 자비를 들여 놀러 가는 곳도 아니고 모두 도민 혈세(왕복여비·숙식비·교육비)를 지급받고 연찬하러 가는 곳인 만큼 충북도와 청주시의 교육비 소요예산이 몇 곱절 많아지고, 초빙강사(대학교수와 간부공무원)들의 출강에 소요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 또한 클 수밖에 없어 재고됨이 마땅하다.

그렇듯 지난 4일 보은·옥천·영동 등 남부 3군 공무원노조가 영동군청에서 행한 기자회견과 이전반대성명은 예견된 단체행동이었다.

`타당한 사유 없이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을 반대한다'며 `이전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천명했고, `멀쩡한 연수원을 두고 막대한 혈세를 들여 연수원 하나를 더 늘릴 것이 아니라 그 예산을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에 사용하라'고 일갈했다.

이유 있는 항변이었고 새겨들을 만한 주장이었다.

연수원을 빼앗기는 청주시와 가덕면 주민들 불만도 이만저만이 아닐 터이고, 대다수 도청공무원 또한 이전의 부당성에 대해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바 용역을 중지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선거 때 한 공약이라 할지라도, 그래서 그 지역주민들로부터 지지와 성원을 받았다 할지라도 아닌 것은 아니어야 한다.

잘못된 공약임을 고백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안을 찾아서 제공하는 용기 또한 지도자의 큰 덕목이다.

이시종 지사의 결자해지를 기대하는 이유이다.

바야흐로 자치단체 간 무한경쟁시대이다. 경쟁력의 차이는 연수원의 역할과 공무원들의 열정과 헌신에서 나온다.

공무원들이 찾아가기 좋은 연수원, 공무원들에게 사랑받는 연수원, 시대를 앞서가는 연수원이 되기를 소망하며.

/시인·편집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