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 페스티벌 이모저모 미리 살펴보기!
솔라 페스티벌 이모저모 미리 살펴보기!
  • 정회복 충북도 태양광산업팀장
  • 승인 2020.06.1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회복 충북도 태양광산업팀장
정회복 충북도 태양광산업팀장

 

지난 2월초에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최초 발병한 이래 팬데믹으로 전 세계 경제가 크게 위축되었지만 6월에 접어들면서 다소 진정 기미를 보이기 시작해 향후 세계경제는 물론 우리나라 경제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하반기로 줄줄이 연기된 각종 지역축제도 서서히 개최될 전망이다.

축제는 원래 개인, 집단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일 또는 시간을 기념하는 일종의 의식을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축제가 점점 대중적이고 참여자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유도하는 이벤트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축제는 관람객들의 경험 방식에 따라 관람형 축제와 체험형 축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 충북이 매년 개최하는 솔라 페스티벌은 보고·듣고·느끼는 관람·체험형 오감만족 축제라고 볼 수 있다.

전국 유일의 태양광산업으로 특화된 충북의 대표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한 솔라 페스티벌 행사가 벌써 9번째를 맞이한다. 올해는 예기치 못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최 여부를 신중히 고민해 왔는데 다행히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당초 계획대로 짜임새 있는 콘텐츠 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오는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청주 석우문화체육관에서 개최되는 제9회 솔라 페스티벌은 친환경 에너지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로 도민을 찾아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그린에너지 중심! 강호축으로 세계로~'를 주제로 주요 프로그램 구성은 전시행사, 특별행사, 학술·체험행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전시행사는 △6+3 신성장 동력산업과 미래 유망사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홍보관 △태양광의 제조 및 발전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태양관 △수소에너지 정보와 수소전략, 수소관련 기술을 소개하는 수소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전시·홍보하는 기업관 △신재생에너지 분야 연구 및 자문기관과 대학 등이 참여하는 학연관 등이 운영된다.

둘째, 특별행사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는 전국 초·중·고등부 대상으로 치열한 창의력 경쟁이 펼쳐지며 △태양광·수소 생활공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실생활에 응용 가능한 아이디어 제품과 학술적 아이디어 발굴 태양광·수소 UCC 공모전을 통해 태양광·수소를 주제로 홍보·활용 가능한 핸드폰 동영상 제작 △태양광·수소 그림그리기 대회는 도내 유치원·초등부 학생들이 참여하여 친환경 에너지와 친구가 되어 상상의 날개를 펼치게 된다.

셋째, 학술·체험행사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산업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태양광융복합 지식연구회 등 학술행사 △어린이들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위한 태양광 버기카&·바람개비 만들기, 자가 자전거 발전기 체험, VR체험, 이벤트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특히,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는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는 전국 초·중·고 학생들이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 규모를 확대하여 태양광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특한 체험행사로 태양광으로 움직이는 멘도시노 모터를 제작·전시하여 누구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개최 전까지 지속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실행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번 행사로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도민 이해 증진과 에너지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도내 에너지 관련 기업제품 전시·홍보를 통한 국내외 판매시장 개척과, 특별행사 등을 통한 우수 인력양성 및 태양광산업 저변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