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맞춤형 택시 서비스 호응
부여군 맞춤형 택시 서비스 호응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0.05.2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행복택시·등하교택시 지원
읍내택시사업은 하반기까지 확대 운영방안 마련
이동권 보장·교통불편 최소화 … 지역경제 발전 도모

 

부여군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는 읍면 행복택시 및 등하교택시, 읍내택시 서비스가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읍면 행복택시는 자가용이 없는 세대 중 만65세이상 어르신, 기초생활수급자, 거동불편 중증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2019년 1월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기존에는 마을회관에서 버스승강장까지 도보권 기준 1㎞ 이상에 거주하는 마을 주민이 대상이었으나, 금년 2월부터는 지원대상을 도보권 기준 700m 이상에 거주하는 마을 주민으로 확대하여 11개마을, 135명을 추가로 지원함으로써 전년보다 늘어난 총23개 마을, 332명의 주민들에게 고객맞춤형 택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읍면 행복택시를 이용하는 주민에게는 매월 1인당 이용쿠폰 8매가 지급되며, 이용요금은 1인 단독 이용 시에는 쿠폰 2장과 100원, 2인이상이 함께 이용할 시에는 1인당 쿠폰 1장과 100원을 납부하여 지역별로 지정된 거점지까지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군은 등하교시간에 대중교통이 운행되지 않거나 탑승하였을 경우 등교시간 내에 학교에 도착하지 못하는 고등학생과 야간 자율학습시간 후 버스승강장으로부터 원거리에 거주하여 귀가에 어려움이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등하교 택시를 지원하여 자녀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안전한 귀가길 제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부여군은 관내 고등학교 5개소를 대상으로 78명을 선정하여 5월 20일부터 고3을 시작으로 개학시기에 맞춰 지원하며 이용 학생은 1회에 버스요금 정도인 1100원의 요금을 지불하면 학교에서 집 앞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읍내택시는 부여를 방문한 관광객과 롯데리조트 투숙객을 부여읍내로 유입하여 지역 상권 소비에 활력을 주고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업으로서, 롯데부여리조트, 택시업계, 상인회, 부여군이 협약체결 후 2019년 6월부터 운행하고 있다. 군은 롯데부여리조트 숙박 고객을 대상으로 100원 쿠폰을 제공하여 부여읍내까지 택시를 지원하고 있으며, 원도심의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작한 읍내택시 사업은 올해 하반기까지 확대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행복택시 운영으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과 교통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원거리 통학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교통수단을 지원하며 지역경제의 공동발전을 도모하여 군민들이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여 이은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