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보 도시재생사업 추진 요구 한목소리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추진 요구 한목소리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0.05.25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협의체 기자회견 “시의회 지연행위 단호 대처”
“억측·루머로 사업 늦춰지는 불상사 발생하지 않길”
시민단체연대 시의회 승인후 가격 절충 요구 지적
사업추진 문제땐 지역발전 저해행위 규정 강력 대응
충주시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가 25일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충주시의회의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충주시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가 25일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충주시의회의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속보=충주시의회의 건물과 토지매입 승인 지연으로 차질을 빚고 있는 수안보 도시재생사업(본보 5월 22일, 25일자 2면 보도) 신속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수안보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는 25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안보 면민은 본질이 흐려지는 억측과 루머로 사업이 늦춰지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그동안 협의체는 사업 성공을 위해 준비하고 계획을 세우며 열심히 노력했다”면서 “그러나 생각하지도 못했던 문제가 발생해 사업이 멈춰서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체는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절차상 잘못이라는 점은 협의체의 생각도 다르지 않고, 법적 도의적인 책임은 분명하게 밝혀져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사업을 더 지연시키는 (시의회 등의)행위에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며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를 비판하는 주장도 나왔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의회가 옛 한국전력 연수원 건물과 토지 구입비로 30억원을 승인해 놓고 갑자기 비싸다며 가격 절충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어 “시가 (시의회의)매입 승인 없이 건물 등을 매입한 것은 행정의 큰 실책이지만, 조길형 시장이 공개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등 시의회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시를 엄호했다.

연대회의는 특히 “어렵게 따온 사업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충주발전을 저해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인 뒤 “충주시민이 그 책임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시와 주민협의체는 2017년 11월 법원 경매를 통해 옛 한전 연수원 소유권을 확보한 민간인 A씨와 지난해 매매 의향서를 체결한 뒤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응모했다.

같은 해 10월 수안보 온천관광지 도시재생사업 추진이 확정되자 소유권 이전 절차를 밟았다. 그러나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 따라 꼭 필요한 시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은 채 매입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충북도는 시의 요청에 따라 옛 한전 연수원 매입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다.

/충주 이선규기자
cjreview@ccti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