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논란 새국면
충주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논란 새국면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0.05.24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한전연수원 매입… 시의회 작년 사업 승인 주장
시, 주민·의회 의견수렴기간 동안 이견 제시 없어
주민 “갑자기 논란 어리둥절… 사업추진 지장 없길”

충주시의 수안보 옛 한전연수원 매입 논란이 시의회가 지난해 사업을 승인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24일 충주시와 수안보주민협의체 등에 따르면, 충주시는 주민협의체 등과 사업계획을 만들어 지난해 7월23일 개최한 의원 전체 간담회에서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계획에 대해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이어 의견 제시기간인 60일 동안 주민과 의회의 의견을 수렴했지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구 한전연수원 건물 및 토지 고가매입과 주차장 위치 등에 대한 의견은 하나도 접수되지 않았다.

아울러 시의회는 같은 해 12월 열린 제240회 임시회에서 당초 예산으로 구 한전연수원 건물과 토지의 매입을 승인했다.

당시 속기록을 보면, 행정복지위원회 한 의원은 “수안보 도시재생 뉴딜사업 편입토지 매입건 중 주차장부지는 재검토를 위해 삭제하는 것으로 수정심사했고, 기타 부분은 충주시의 원안대로 심사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 도시재생과 담당자는 주차장 부지만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았으며, 이날 심사에서 언급하지 않은 구 한전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매입했다.

그러나 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지난 3월18일 열린 제242회 임시회에서 시가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제출해 이를 매입하려 하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매입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 소속의 한 시의원은 “시가 의회승인도 받지 않고 공유재산을 매입했다”고 한 언론에 제보했으며, 이어 사회단체라고 밝힌 일부 인사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조길형 시장이 사퇴하지 않으면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여기에 당초예산으로 이미 승인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음에도 시의회 행복위는 22일 조사특별위원회 구성까지 의결하며 시를 압박하고 있다.

주민 최모씨는 “주민과 공무원이 힘을 모아 열심히 했을뿐인데 갑자기 논란이 되니 어리둥절하다”면서 “이번 논란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지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 21일 행정안전부에 이번 건에 대한 지방자치법 관련 문의를 한 상태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