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개최
KAIST,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개최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5.2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생 대상 바이러스와 감염증에 대한 이해 높여

KAIST(총장 신성철)가 초·중·고생을 위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을 주제로 온라인 릴레이 특강을 연다.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활 속 방역 수칙을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특강에는 의과학·생명과학·수리과학·신소재공학 등 코로나19와 밀접한 분야를 연구하는 KAIST 교수들이 직접 출연한다.
매주 금요일마다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공개되는 특강은 바이러스의 특징 및 전파과정, 예방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해법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22일 첫 강의를 맡은 신의철 의과학대학원 교수는 ‘역사 속의 바이러스’, ‘영화 속의 바이러스’ 등을 소재를 바이러스의 종류, 생김새, 인체 유입 경로와 증식 과정, 면역 반응, 백신의 원리 등을 종합해 소개했다.
염지현 신소재공학과 교수, 서성배 생명과학과 교수는 각각 ‘나노 물질로서의 바이러스’, ‘바이러스와 신경과학’ 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6월 12일 공개되는 4차 강의에서는 김용정 수리과학과 교수의 ‘전염병의 확산과 수학적 모델링’ 을 강의한다.
수치 계산법을 활용해 여러 가지 전염병 모델의 확산세를 예측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으로, 교과 과정에 포함된 미분과 행렬을 활용해 강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 5차 강의에서는 김일두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신소재 및 항바이러스 마스크 개발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온도·물체의 소재·소독제의 특성·pH 농도 등에 따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소량 등 실험 결과를 소개하고 지속적인 바이러스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나노섬유 필터 기술에 대해 강연한다.
특강에 대한 문의는 042-350-6207.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