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18 숭고한 정신 계승"…통합당도 한 목소리
여야 "5·18 숭고한 정신 계승"…통합당도 한 목소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5.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당 "5·18 부적절한 언행 진심으로 사과"
범여권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 이뤄져야"



여야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5·18 정신을 적극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미래통합당은 자당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을 사과하고 유가족에도 위로를 전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수호하고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목숨을 바친 광주 시민들의 거룩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기린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왜곡된 역사와 은폐된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역사를 바로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5·18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정의가 진실의 토대 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5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미래통합당은 자당 인사들의 망언과 관련해 사과하고 유가족에 위로를 전했다. 또 5월 정신을 되새기겠다고도 다짐했다.



황규한 통합당 부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감히 짐작할 수 없는 슬픔 속에서 오늘을 살고 있는 유가족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통합당 일부 인사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유가족과 국민들 마음에 상처를 더한 것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황 부대변인은 "이제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통합당이 먼저 발 벗고 나서겠다"며 "오늘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광주 방문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40년 전 오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부당한 공권력에 항거한 위대한 광주시민들이 계셨다"며 "숭고한 5월 정신을 되새기며 그 뜻을 이어받아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은 국민통합을 위한 씨앗이 돼야 한다"며 국민통합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조수진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광주의 의로운 희생을 발화점으로 대한민국 곳곳에서 모두가 무명 용사가 되어 노력했기에 가능한 일이다"라며 "이제 광주의 5월은 우리 모두의 5월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생당과 정의당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도자 민생당 수석대변인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민주영령의 숭고한 희생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며 "거룩한 민주주의 정신을 가슴 깊이 되새긴다"고 밝혔다.



이어 "40년이 지났지만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고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발언은 끊이지 않고 있다"며 "5월의 광주는 우리 민주주의의 아픈 역사이자, 위대한 역사"라고 강조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40주년을 맞이한 오늘까지도 여전히 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조차 밝혀내지 못하며 제대로 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참으로 통탄스럽다"며 "5·18에 대해 이미 규명된 역사적 사실조차 왜곡하고 폄훼하고 허위사실과 명예훼손에 해당할 망언과 망동이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확실하게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밝혔다.



범여권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자당 의원들의 5·18 폄훼 발언을 사과한 데 대해 평가하면서 행동을 통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라며 "이번 사과가 말로만 그치지 않도록 진정한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사과가 진정성을 담으려면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제대로 된 조사에 임할 수 있도록 법을 보완하고 추가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미래통합당도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