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정의연 고발…"횡령 의혹 등 규명 필요" 주장
시민단체, 정의연 고발…"횡령 의혹 등 규명 필요" 주장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5.1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기억연대, 위안부 기부금 횡령 의혹
단체 "기부의사에 반하는 목적으로 사용"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전·현직 이사장이 기부금 횡령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13일 오후 정의연의 윤미향 전 이사장과 이나영 현 이사장에 대해 횡령, 사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정의연은 어떤 단체보다 투명하게 회계를 관리하고 기부금을 지정된 목적에 부합하게 사용할 의무가 있다"라며 "이용수 할머니가 기부금이 실제 위안부 피해자에게 지급되지 않는다고 폭로해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의연이 국세청 홈택스에 공시한 자료에 따르면 한 상조회사에 1170여만원을 사용했다고 했으나, 그 업체는 기부금을 한 푼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면서 "한 맥주 전문점에는 약 3400만원을 지출했다고 기재했으나 실제로 지급한 금액은 490만원에 불과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2018년 5억3800만원 중 2300만원, 2019년 4억1300만원 중 2400만원만을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게 지출했을 뿐"이라며 "모금액을 피해자에게 지출할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의심한다"고 말했다.



단체는 "기부자들은 상당 금액이 피해 할머니에게 전달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기부했다"며 "기부 의사에 반하는 목적으로 사용한 것은 좌시할 수 없는 문제다"고 언급했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학생들은 전국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돈을 내지만, 할머니들에게 쓰인 적은 없다"며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에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정의연은 지난 11일 "기부 후원금은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는 입장을 냈다. 이나영 이사장도 이날 "정의연에서 개인적으로 자금을 횡령하거나 불법으로 유용한 사실은 절대 없다"고 거듭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