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치 활성화·학교현장 지원방안 모색
교육자치 활성화·학교현장 지원방안 모색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0.04.27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올해 정책연구용역 등 55개 과제 추진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을석)는 올 한 해 55건의 교육정책 과제를 연구한다.

과제는 정책연구용역 12건, 현장공모연구 5건, 학습연구년 지정과제연구 19건, 자체과제연구 19건 등이다.

정책연구용역 과제로는 △지방자치단체와의 교육 협력 사업 발굴 및 협력 방안 연구 △라돈 발생원인 분석 및 공기정화장치 효율성 평가 연구 △충북형 장애학생 전환교육 모델 개발 연구 등 12건이다.

현장공모연구에는 △초등 교감 업무 매뉴얼 개발 △교사와 학생 소통을 통한 배움과 성장의 교육공동체 조성 방안 등 5건이며, 이들 과제는 학교 소속 교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5팀이 수행한다.

학습연구년 지정과제연구는 정책개발연구와 현장실행연구의 2개 분야로 구분하여 추진된다.

자체과제연구 과제는 △충북교육청 산하 센터 운영 실태 분석 △충북교육연구회 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분석 등 행정·교육과 관련된 19건이다.

연구소는 연구 분야별로 중간·최종보고회, 12월 연차보고회 등을 통해 충북 교육가족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교육혁신을 위한 적용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연구결과 보고서는 연구과제별 담당부서의 정책계획 수립이나 사업 추진에 반영하고 충북교육 중장기발전계획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보고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충북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충북교육정책연구소 게시판에 탑재된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