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정부24로!
사회적 거리 두기, 정부24로!
  • 박자영 청주시 흥덕구 민원지적과 주무관
  • 승인 2020.04.2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박자영 청주시 흥덕구 민원지적과 주무관
박자영 청주시 흥덕구 민원지적과 주무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각계각층에서 국민행동지침, 직장 내 행동지침, 다중이용시설 준수 사항 등을 이행하면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비접촉'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민원처리로 생활 속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에 동참 가능한 `정부 24(www.gov.kr)'를 소개하고자 한다.

`정부 24'는 국민 누구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24시간 365일 필요한 민원을 발급·열람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이다.

주민등록 등·초본, 장애인 증명서,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대부분의 서류를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고 졸업 증명서, 성적 증명서 등을 미리 정부 24에서 신청을 하고 행정복지센터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전입신고, 분실 주민등록증 습득 조회, 자동차 등록 원부,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농지원부 등 1500여 가지 업무가 행정기관 방문 없이도 처리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온라인에서 `정부 24'에 접속해 검색어 민원명(예: 주민등록 등본, 전입신고) 작성 후 검색, 원하는 민원 서비스 선택 후 신청,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민원 신청하면 된다.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이 급증하면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정부 24'를 이용하면 시간, 교통비, 서류 발급 비용 등 경제적 절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직원과 민원인들이 접촉하는 횟수를 줄여주는 등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해 국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국민적 참여가 저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사회적 거리 두기는 타인을 위한 배려일 뿐 아니라 스스로를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임을 명심하고, 많은 사람이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민원서비스 `정부 24'등을 활용해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길 기대해본다.

힘든 시기를 이길 수 있도록 서로가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사회적 거리 두기에 힘쓴다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코로나19가 조기 종식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