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갑서 민주당원 음식물 제공' 선거법위반 동향문건 유출 파문
`아산갑서 민주당원 음식물 제공' 선거법위반 동향문건 유출 파문
  • 총선취재반
  • 승인 2020.04.1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내부자료 … `선장·도고면 이장 등 선관위 조사'
`복기왕 후보 식사 중간 참석'·`당락 영향' 등 적시
통합당 이명수 후보 “선거 혼탁행위 철저히 조사”

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아산선관위가 지난 5일 아산갑지역에서 음식물을 제공하는 선거법위반 행위를 적발해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8일 아산시 자치행정과에서 작성한 `아산 갑지역구(선장·도고면) 선거법 위반사례 동향보고'란 제목의 여론·동향 내부 문건이 유출되면서 사건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유출된 시 자치행정과 내부 문건을 보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갑지역 더불어민주당 당원으로 활동 중인 선장면의 M씨, 도고면 C이장 등 20여명이 충남도선거관리위원회 지도단속팀에 적발돼 현재 조사중'이라는 것이다.

이 문건에 들어있는 `아산시선거관리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5일 오후 6시쯤부터 도고면 소재 H식당에서 선장·도고지역 민주당 참관인 등 지역주민 20여명에게 33여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해 적발된 사례다'고 게재됐다.

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갑지역 후보(후보자 복기왕)는 식사 중간에 참석 및 A4 용지에 이명수 의원 비방'이라며 `현재 식사 참석자의 대부분은 아산선관위에서 조사를 마쳤고 금주중 전원 조사를 마친다는 방침'이라고 적시되어 있다.

이어 `사건은 충남도 선관위의 결정에 의해 판단될 사례로서 사건이 확대될 경우 당락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임'이라고도 첨부됐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이명수 후보는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은 사전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매우 엄중한 상황으로 선거운동 막바지 시점에 사실상 혼탁한 행위가 벌어지고 있고 여론조사 조작 의혹까지도 제기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측이 20여명의 지역주민에게 33여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아산시 선관위에 적발·조사된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 면책 중 1명은 현직 이장 신분으로 복기왕 후보 선거운동에 직접 관여한 것을 보면 관련 관권선거 의혹도 철저히 조사되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에서 아산갑선거구 각 지역 책임자를 중심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지역주민들에게 향응을 제공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산시는 여론·동향보고 문건 외부유출에 대해 “평상시에 아산시의 화재, 교통사고, 외부기관 행사 등 시에서 알아야 할 사항 등을 정리해 공유하는 `동향문건'이 외부로 유출되어 시는 철저하게 진상을 파악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기로 했다”며 “동향문건은 공문서가 아니라 각급 기관마다 자유롭게 주위 여론을 기관 내부와 관련 기관 등과 공유하는 일종의 내부 자료”라고 설명했다.

또한 “외부로 알려진 동향은 제21대 총선과 관련해 관계 공무원이 임의 작성한 문건으로 외부유출이 이뤄진 것에 시는 당혹감과 유감을 표명한다”며 “시 내부자료 본문 중 `당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의 내용은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작성자의 자의적 판단으로 작성된 문구다”고 해명했다.



/총선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