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수사권 조정·공수처 설치 놓고 `설전'
검경수사권 조정·공수처 설치 놓고 `설전'
  • 총선취재반
  • 승인 2020.04.09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주관 중부3군 선거구 후보자 초청 토론회

21대 국회의원선거 증평·진천·음성(중부3군) 선거구의 여야 후보들이 법정 토론회에서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음성군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9일 오후 KBS 청주방송총국 공개홀에서는 21대 국회의원 선거 증평·진천·음성(중부3군) 선거구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경찰청 본청 차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임호선(55) 후보와 대검찰청 검사장 출신 미래통합당 경대수(62) 후보가 맞토론을 했다.

두 후보는 예상대로 국회를 통과한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법 통과를 놓고 검경 대결을 펼쳤다.

임 후보가 시동을 걸었다. 임 후보는 자유주제 토론을 통해 “최근 청주상당 선거구 토론에서 (고검장 출신) 통합당 윤갑근 후보가 `우리(통합당)가 다수당이 되면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백지화하겠다'는 답변을 했다”며 경 후보의 입장을 물었다.

경 후보는 “공수처법이든 지금 누더기가 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든 제1 야당의 의사도 무시하고 4+1이란 근거도 없는 협의체로 여당이 패스트트랙을 통과시킨 국정 운영 자체가 문제”라고 정부·여당에 반격을 폈다.

두 후보는 똑같이 공약에 담은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관련해서는 전·현 정부의 책임론으로 맞섰다.

경 후보가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2003년 노무현 정부 시절 예비타당성조사가 결정됐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세종~서울 2경부고속도로에 재정을 투입하는 것으로 추진 방침을 바꾸면서 중부고속도로 확장 건이 뒤로 밀렸다”고 현 정부의 책임론을 들고나왔다.

이에 임 후보는 “MB(이명박) 정부 시절에 추진했어야 하는 사안인데도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민자 논의 과정에서 늦춰진 것이 아니냐. 국회의원으로서 더 적극성을 띄었어야 한다”고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경 후보에게 책임을 지웠다.

/총선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