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 미사일 발사 일제히 규탄…"코로나19 사투 중인데"
여야, 北 미사일 발사 일제히 규탄…"코로나19 사투 중인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3.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정의 "北, 군사행동 중단하고 코로나19 극복 동참해야"
민생 "북한 도발에 정부 모르쇠로 일관…단호한 대처 촉구"

野 "文정부 미온적 대처…총선 통해 대북정책기조 바꿀 것"



여야는 북한이 29일 새벽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북한을 일제히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군사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공동협력에 동참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현 대변인은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불필요한 긴장을 조성하는 군사행동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절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의사표현의 도구도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상황과 관련 동향을 계속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굳건한 안보태세를 유지하며 우리 국민의 평화를 지키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정호진 선대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오늘 새벽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며 "지난 21일에 이어 8일 만에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코로나19에 맞서 전 세계가 고군분투하고 있는 지금 매우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해야 할 것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군사행동이 아니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적 공조와 협력 강화"라며 "반복되는 불필요한 긴장과 대치는 국제사회에 북한 스스로를 고립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향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자 한다면 한반도 평화를 역행하는 일체의 군사행동을 중단하고 대화를 통한 해결과 국제적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충고했다.



민생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전세계가 코로나 극복으로 마비되고 사망자가 3만 명을 넘어선 상황"이라며 "지구촌의 비극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또다시 안보 불안 요인을 가중시킨 북한에 대해 정부의 대처는 미약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과 국민을 우롱한 북한의 도발에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할 것이냐"며 "민생당은 북한의 발사체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며, 정부의 단호한 대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한층 강한 어조로 북한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요구했다.



미래통합당 김우석 선대위 상근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도발은 아직도 북한이 우리 국민의 기대와 달리, 미사일 발사 등을 통한 한반도 평화위협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북한 내부의 동요를 잠재우기 위해 외부로 시선을 돌리려는 얄팍한 꼼수라 판단한다"며 "세계적인 위기 상황마저 외면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한반도 평화는 물론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도 미온적인 대응으로 일관했고 여전히 '개성공단'과 '올림픽 공동개최'를 운운하며 헛된 망상에 빠져 있었다"며 "정부의 안이한 대응과 허술한 안보의식이야말로 북한도발의 훌륭한 토양이 됐다"고 일갈했다.



그는 "지금 북한에게 필요한 것은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성동격서식 도발이 아니라 북한 내 상황을 솔직히 고백하고 국제사회의 협력을 요청하는 일"이라며 "통합당은 이번 총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고 대북정책기조를 바꿀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어 "그전까지 정부는 북 도발을 빠짐없이 관찰해 국민께 알리고 철두철미한 안보태세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