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국회의원, 선거사무소 불법 입주 `말썽'
박완주 국회의원, 선거사무소 불법 입주 `말썽'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0.03.19 19: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산업센터 회의실에 개설 … 2월 1일부터 운영
산집법, 입주업체 생산활동지원위한 시설 못박아
위반땐 입주자·관리자 벌금 1500만원 이하 처벌
천안시 “확인 후 상응조치”· 박 측 “위법 확인 중”
2018년 입주한 같은층 의원사무소도 자격 논란
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이 지난 2월 1일 천안시 서북구 지식산업센터 회의실에 선거사무소를 개설, 운영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이 지난 2월 1일 천안시 서북구 지식산업센터 회의실에 선거사무소를 개설, 운영하고 있는 모습.

 

오는 4.15 총선에서 3선에 도전하는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천안을)이 불법으로 자신의 선거사무소를 차려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충청타임즈 확인 결과 박완주 의원은 지난달 1일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1로10 미래에이스하이테크시티(지하 1층~지상 10층) 2층 공장 내 회의실 110여㎡에 선거사무소를 개설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를 마친 뒤 자신의 대형 사진 현수막을 건물 외벽 곳곳에 내걸었다. 하지만, 이는 엄연히 불법이다. 박 의원의 선거사무소가 들어선 건물이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이하 산집법)'에 따른 혜택을 받고 지어진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이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 입주 자격을 규정한 산집법 제28조5의 1항 3호는 공장 등 산업시설 외의 입주 가능 시설을 `입주업체의 생산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못박고 있다.

입주 업체나 공장 근로자들을 위한 식당이나 커피숍, 편의점, 금융기관 등은 들어설 수 있으나 생산 활동과 무관한 선거사무소가 들어오는 것은 엄연히 불법이다.

산집법 53조는 지식산업센터 입주자나 관리자가 건물을 입주 대상(공장 등이나 공장의 생산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이 아닌 용도로 활용하려는 자에게 양도 또는 임대를 할 경우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건물관리소장 A씨는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협의해 박완주 의원 측에 하루 10만원씩 사용료를 받고 총선이 끝나는 날까지 회의실을 빌려주기로 한 것”이라며 “법에 저촉되는지는 확인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완주 의원 보좌관 B씨는 `선거사무소의 입주가 불법인지 몰랐느냐?'는 질문에 “관할 관청인 천안시에 위법 여부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있다. 추후에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청타임즈는 박 의원의 반론을 직접 듣고자 연락을 시도했으나 통화가 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선거사무소가 지식산업센터 내에 있는 지 미처 몰랐다”면서 “확인을 해보고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 상응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의 선거사무소가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건물에는 지난 2018년 4월부터 박 의원의 천안사무소도 입주해 있어 이 사무소가 입주 가능 시설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 전망이다. 국회의원 사무소가 입주 공장들의 생산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인지 여부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국회의원 사무소의 입주 가능 여부는 자치단체장이 판단할 문제”라며 “산집법 및 시행령에 자치단체장의 권한으로 명시해놓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의 사무소가 입주한 지식산업센터 건물은 천안에서 차량 소통량이 많은 곳 중 하나인 시청 앞 신불당 주거단지 인근 운동장 사거리에 위치해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봄날은 간다 2020-03-23 07:40:12
국회의원이 한심하네요?
지식산업센터 건물이면 정부돈으로 건축된 건물 아닌가요?
그 건물 완공되자 마자 그곳에 박완주국회의원사무소란 간판이 떡 붙었는데 왜 이곳에 국회의원 사무소 간판이라는 의구심이 생겨는데 공공건물 같은데 처음부터 이상하다 했더니
역시 지방 언론사이지만 충청타임지 대단해요
특히 취재하신 기자님 대단하네요
천안시장 비리도 끝까지 캐서 낙마시키더니
임대료가 하루에 10만원????

후덜덜 2020-03-20 01:12:02
고귀한 당신을 “조수진 기자를 지지하는 모임”으로 초대합니다.
https://band.us/n/aca93cEe7095e

ejfxks 2020-03-20 01:11:12
여당 현직 국회의원이니까 괜찮은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