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업계, 노동부 장관 간담회 "코로나19, 2021 최저임금에 반영"
중기업계, 노동부 장관 간담회 "코로나19, 2021 최저임금에 반영"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3.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이재갑 노동부 장관과 간담회
특별연장근로·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요청



중소기업계가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특별연장근로 인정, 2021년 최저임금 심의에 코로나19 상황 반영 등을 요청했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김기문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관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피해 현황,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간담회에는 중소기업계에서 중앙회 김기문 회장, 서승원 상근부회장, 서병문 주물조합 이사장, 심승일 고압가스연합회 회장, 한병준 정보산업조합 이사장, 정한승 파스너조합 이사장, 김문식 주유소합 이사장, 이태희 스마트일자리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이재갑 장관,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 이현옥 여성고용정책과장, 김부희 고용정책총괄과장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는 이날 ▲고용유지지원금 한도 확대 ▲특별연장근로 신청의 적극적 인가 ▲특별고용위기업종 지정 확대 등을 요청했다. 김기문 회장은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돼 중소기업 피해가 크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근로자에게 갈 수 있어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보산업조합 한병준 이사장은 "정부가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중소기업 90%, 중견기업 80%까지 확대해달라"고 요청했고, 파스너조합 정한성 이사장은 "특별연장근로를 적극적으로 인가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갑 장관은 "고용유지지원금은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해 이미 90%까지 가능하다"고 답했고, 특별연장근로에 대해서도 "코로나19관련 방역제품의 경우 인가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최저임금 심의에서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주유소운영업협동조합 김문식 이사장은 "4월말부터 시작되는 2021년 최심위 심의에서 코로나19 등에 의한 기업의 지불여력 감소와 경제상황을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장관은 "여러 가지 경제상황, 고용상황을 보고 사회적 수용도가 반영될 수 있도록 결정해달라고 최저임금심의위원회에 의견을 내겠다"고 답했다.



간담회를 마친 뒤 이 장관은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와 고용에 영향이 클 것"이라며 "정부의 특단 대책 수립이 필요하고, 현장에서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