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대한 팩트 체크
코로나19에 대한 팩트 체크
  • 김태선 물리교육학 박사·충북 특수교육원 과장
  • 승인 2020.03.04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김태선 물리교육학 박사·충북 특수교육원 과장
김태선 물리교육학 박사·충북 특수교육원 과장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주변 인심도 점점 흉흉해지고 날이 갈수록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최신 뉴스라고 전해지는 소식에 놀라기도 하고, 때로는 지인을 위해 열심히 정보를 공유하려다가 이거 사실인지 아닌지 의심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필자와 같은 이들을 위해, 팩트인지 아닌지 궁금했던 몇 가지 정보에 대해 팩트 체크를 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팩트 체크의 근거 및 출처를 함께 제공해보자.



Q1. 코로나19가 눈으로도 감염된다?

WHO(세계보건기구), CDC(미국질병통제센터)가 지난 2월 29일 `경고:안과의사를 위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주요사항'이라는 내용으로 공지한 글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가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공기중 에어로졸 상태로 결막과 접촉하여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Q2. 확진자의 애완견도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

뉴욕타임즈가 2월 28일 WHO와 WOAH(세계동물보건기구), WSAVA(세계작은동물수의학협회)의 조언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연구원들이 파악하고 있는 바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반려동물은 없다. 홍콩에서 확진자의 애완견이 코와 입에 낮은 바이러스 수치를 보였지만, 이 개는 아프지 않으며 거의 모든 것에 코와 입을 들이대는 개의 특성을 생각할 때, 감염된 것이 아니라 그런 접촉으로 묻은 것으로 보고 있다.

너도나도 뜬소문에 시달렸는가보다. 전 세계 사람들 사이에 퍼지고 있는 여러 가지 소문을 바로잡고자 WHO가 몇 가지 조언(COVID-19 advice for the public)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Q3. 핸드 드라이어로 손을 말리면 코로나19를 죽일 수 있나?

아니다. 핸드 드라이어는 코로나19를 죽이는데 효과적이지 않다.

코로나19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자주 알코올로 손을 문지르거나 비눗물로 씻어야한다. 그리고 일단 손을 씻은 후에는 종이 타월이나 공기건조기로 손을 완전히 말려야한다.



Q4. 항생제는 코로나19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효과적인가?

아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를 막는 것이 아니라 박테리아(세균)에 대항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이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예방이나 치료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확진받아 입원하게 될 때는 세균성 감염의 가능성 때문에 항생제를 투여받을 수도 있다.

3월 2020년의 봄은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는데 심리적인 봄은 언제나 우리에게 올지 오늘도 오매불망 두 손 모아 기다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