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되나···공연계 '단군 이래 최대 불황'
코로나19 장기화되나···공연계 '단군 이래 최대 불황'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2.2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매건수 급감...폐막일 앞두고 취소 공연도
클래식 내한공연도 잇따라 무산

메르스때보다 더 심각...부익부 빈익빈 가속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조짐에 공연계의 시름이 날마다 깊어지고 있다.



23일 KOPIS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2일 토요일 공연 예매 건수는 2만9327건을 기록했다. 예매 비율은 6.6%다.



토요일은 일주일 중 공연 관객이 가장 많은 날이다. 코로나 19의 소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지난주 토요일인 15일 공연 예매 건수는 3만6228건이었다. 예매 비율은 8.1%였다. 22일 공연 예매 비율은 15일 공연 예매 비율에 비해 1.5%포인트 급감했다.



역시 관객이 많은 금요일을 비교해도 감소세는 뚜렷하다. 지난 21일 금요일 예매건수는 1만7076건이었다. 예매 비율로 따지면 6.2%다. 지난 14일 금요일 예매 건수는 2만5969건, 예매비율은 4.1%였다. 전주 대비 2.1%포인트가 빠진 셈이다.



지난달 넷째 주 44만건이었던 주간 예매 건수는 다섯째 주 43만건, 이달 첫째 주 32만건에 이어 둘째 주에는 31만건으로 급감했다.



공연계는 항상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라는 수식을 달고 다닌다. 매년 같은 말이 반복되지만 이번에 '단'의 악센트는 더 강해졌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2015년 메르스 때도 큰 위기였는데 이번 코로나 19의 장기화 조짐은 심리적으로 더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언제 잠잠해질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폐막일 못 채우고 중간에 잇딴 공연 취소···위기감 고조



사실 지난 주말만 해도 불안 심리가 크지 않았다. 조만간 종식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주 중 확진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당분간 시장이 불투명해졌다.



이미 '위윌락유' '영웅본색' 등 대형 뮤지컬이 코로나 19 등으로 인해 공연회차를 다 채우지 못하고 폐막했다. 다른 대형 뮤지컬도 폐막일을 채우지 못하고 공연을 취소할 것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로도 침체에 빠져들고 있다. 애초 3월 22일까지 공연 예정이던 뮤지컬 '줄리앤폴'은 티켓을 오픈한 3월2일까지만 공연하기로 했다.



클래식업계 내한공연에도 비상이 걸렸다. 최근 보스턴 심포니 내한공연이 코로나 19로 인해 무산된 데 이어 3월 예정됐던 루체른 스트링 페스티벌, 홍콩필하모닉도 내한을 취소했다.



지난 19일 롯데콘서트홀에서 15년 만에 열린 크로아티아 출신 피아니스트 이보 포고렐리치 내한공연 정도만 무사히 치러졌다.



이와 함께 '2020 대관령겨울음악제'는 강원지역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세로 인해 폐막일을 못 채우게 됐다.



23일 사무국에 따르면 이날 강릉아트센터에서 예정됐던 '피스풀 뉴스', 24 ~ 25일 평창 알펜시아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겨울나그네' 공연을 모두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달 9일 강릉아트센터에서 개막한 대관령겨울음악제는 서울 및 강원도 일대인 강릉, 속초, 정선, 평창, 원주, 고성, 철원에서 공연을 열어왔다.



대관령음악제는 음악제 기간 동안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공연장 내에 열 감지 화상 카메라 설치와 손 소독제 비치 등을 준비했다. 하지만 사무국은 "도내 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삼척, 속초, 춘천에 발생함에 따라 부득이 하게 남은 공연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예정대로 공연을 열어도 객석에는 빈자리가 눈에 띈다. 지난 21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자신의 '깊은사랑(舍廊) 3부작' 중 첫 공연 '깊은사랑'(2016)을 공연한 이희문은 "이 시국에 공연장을 찾아줘서 정말 감사하다"며 관객들을 향해 큰절을 올리기도 했다.



◇'부익부빈익빈 현상' 가중될 듯



무엇보다 공연계에서는 이번 코로나 19로 인해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론 공연계 전체가 위축된 것은 사실이지만, 톱스타들이 출연하는 인기 공연 등은 객석의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수 겸 뮤지컬배우 김준수가 출연하는 뮤지컬 '드라큘라' 공연은 티켓 오픈 당시 매진을 기록했는데 최근 공연한 회차에서 역시 빈자리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김준수 회차 '드라큘라'를 관람한 20대 관객은 "매일 타고 다니는 지하철, 버스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더 많다. 큰 공연장은 방역이 잘 돼 있고 열감지 화상카메라가 잘 설치 돼 있어 비교적 안심이 된다. 스스로 위생을 철저하게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한데, 공연 관객들은 마스크도 잘 끼고 다닌다"고 했다.



마니아 층을 보유한 공연도 비교적 선방하고 있다. 정동극장의 대표 레퍼토리 '적벽'의 22일 오후 3시 공연은 몇몇 빈자리가 눈에 띄었으나 객석은 거의 다 찬 편이었다. 대학로의 몇몇 마니아 공연 역시 객석의 빈틈은 거의 없었다.



사실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롯데콘서트홀, 샤롯데씨어터, 블루스퀘어 등 대형 공연장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지만 그만큼 방역이 철저하고 안전성에 대한 홍보도 잘 돼 있다. 이곳에서 공연하는 작품들은 인기있는 대형 공연이라 비교적 타격이 심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평소에도 외면 받았던 대학로 공연들과 넌버벌 퍼포먼스, 어린이 공연들이다. 이미 넌버벌 퍼포먼스, 어린이 공연은 상당수 취소됐다.



소극장 공연 관계자는 "손 세정제를 다수 배치했고 관객들을 위해 마스크도 비치했다. 출입문 손잡이, 객석 의자 등을 꼼꼼히 세척하고 있지만 여력이 있는 대형 공연장과 달리 소극장은 방역에 취약하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다. 평소에도 잘 보지 않던 공연인데 ‘이 시국에는 더’라며 꺼려하는 시선도 있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이런 흐름인데 작품 안팎으로 악재가 겹쳐지고 있다. 공연을 중간에 취소해도 대관료 환불은 불가하다. 천재지변에 대한 매뉴얼 등이 공연계에 잘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스태프, 앙상블 임금 체불 등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정부는 올해를 '2020 연극의 해'로 지정했는데 이런 위기로 인해 무색하게 됐다. 앞서 계획했던 것보다 예산이 삭감, 힘이 더 빠진 상황이었다.



◇정부 차원 대책 마련에 힘 쓴다



결국 정부가 나섰다. 지난 20일 박양우 문화체유관광부 장관은 대학로 소극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공연업계 긴급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공연 취소·연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들이 긴급생활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총 3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이 취소돼 보수를 받지 못한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기존 융자 대비 금리를 2.2%에서 1.2%로 낮춘다. 지원한도도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늘린다.



또 관객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약 2억2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민간 소규모 공연장 430곳에 소독·방역용품, 휴대형 열화상 카메라 등을 지원한다. 피해 기업이 경영애로나 법률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예술경영지원센터 안에 '코로나19 전담창구'도 운영한다.



오는 4월부터 코로나19 확산기간 동안 피해를 받은 공연단체에 대한 총 21억원 규모의 피해 보전방안도 현장과 소통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박 장관과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장 등 정부 관계자들은 공연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어려운 현장 상황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최한호 예그린씨어터 극장장은 "코로나19 이전 객석점유율은 통상 60∼70%대였다. 저희 공연의 경우 단체를 섭외하는 작품인데 섭외했던 게 무산되면서 50% 정도가 취소되고 있다"고 전했다.



박종관 위원장은 "300석 이하 소공연장이 크게 문제인 것으로 안다.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논의할 것"이라며 "어린이 공연도 취소되고 있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오늘 내일 상황이 달라지는 만큼 급하게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기회에 취약한 구조의 공연계 기반을 처음부터 다시 다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눈으로 보이는 위기 때마가 불거지는 지적인데 '상시 재난상태'인 공연계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이 정말 시급하다는 진단이다.



방지영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 이사장은 "코로나가 처음이 아니고, 사스, 메르스 등 계속 여러 재해들이 있었다. 사건이 벌어질 때마다 하는 게 아니라 공연장, 콘텐츠, 기획공연 등 몇 가지 사례를 두고 매뉴얼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위기에 상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예산을 하루 빨리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메르스 당시 공연계에 힘을 실어줬던 '공연티켓 원 플러스 원'(1+1) 사업 같은 제도를 상시로 갖춰야 한다는 주문도 있다.



정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한국연극협회은 24일 오전 대학로에서 코로나 19에 따른 대책 등을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