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국내 AI산업 경쟁력 강화 추진
KAIST 국내 AI산업 경쟁력 강화 추진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2.2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현대중공업지주·한양대·ETRI와 `AI One Team' 결성


산·학·연 협업 통한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오픈 생태계 조성
KAIST가 `대한민국 AI 1등 국가' 를 위해 KT와 ETRI 등 산·학·연구기관과 손잡고 국내 AI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AIST(총장 신성철)는 20일 KT·현대중공업지주·한양대·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대한민국 인공지능(AI) 1등 국가를 위한 공동 MOU에 이어 `AI One Team' 을 결성했다.

AI One Team 결성을 계기로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 AI+X 적용사례 발굴 및 확산, AI 오픈 생태계 조성, 연합 사무국 설치 등을 통해 대한민국 AI 1등 국가 실현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AI 산업을 일으키는 핵심을 인재확보로 보고, KAIST·한양대·ETRI와 함께 인재양성 플랫폼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산업 실무형 AI 교육과정을 개설해 각 산업 도메인별 특성에 따른 기술인력 양성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AI One Team에 참여해 관련 산업의 적용 노하우와 기술을 중소·중견·벤처기업과 공유해 대한민국의 AI+X 생태계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AI One Team의 협력 아이템 실행과 AI+X 오픈 생태계 확대의 지속적인 동력 확보를 위해 연합사무국이 KT 내에 설치·운영된다.

사무국은 참여기관 간 협력과 구체적인 결과물 도출, 확산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AI One Team은 KAIST, 한양대, ETRI의 AI 연구개발 역량과 KT와 현대중공업지주의 다양한 AI 산업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동연구, 새로운 기술개발을 이뤄내 국내 AI 관련 생태계를 넓힐 뿐만 아니라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성철 총장은 “산·학·연 협업을 통해 개발된 최고의 인공지능 기술이 산업현장에 신속하게 적용돼 AI 1등 국가라는 탁월한 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AI One Team에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