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민 참여 `스마트 리빙랩' 가동
세종시, 시민 참여 `스마트 리빙랩' 가동
  • 홍순황 기자
  • 승인 2020.02.1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도담동서 미세먼지 측정·알림 등 4종 서비스


공공주도 벗어나 1년여간 구축 … 체감도·만족도 높아
시민이 직접 스마트서비스를 기획·평가하는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 사업인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서비스가 20일부터 1-4생활권 도담동 일대에서 본격 시행된다.

세종특별자치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와 함께 리빙랩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축,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행복도시 최초로 구축된 리빙랩 프로젝트는 기존 공공주도의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에서 탈피해 기획 및 평가과정에 시민 참여를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시는 지난 2018년 10월 리빙랩 프로젝트 착수에 앞서 시민참여단을 구성·가동해 시민 주도로 전 과정을 추진, 서비스 기획, 민간업체 선정, 현장 구축에 이르기까지 1년여의 과정을 거쳐 왔다.

이번에 구축한 리빙랩 프로젝트는 △야간 미신호 구간 안전 서비스 △교차로 안전 서비스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서비스 △실외 미세먼지 측정·알림 서비스 등 총 4개의 서비스로 구성돼 도담동 삶의 현장에서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우선 `야간 미신호 구간 안전 서비스'와 `교차로 안전 서비스'는 안전 사각지대에서 차량과 보행자를 감지하고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시청각 정보를 제공해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서비스'는 무단투기가 일어나는 현장을 폐쇄회로(CC) 텔레비전으로 감지해 계도방송과 로고젝트를 송출하는 서비스로 무단투기가 빈번히 이뤄지는 상가지역 등에 구축됐다.

이 밖에도 `실외 미세먼지 측정·알림 서비스'는 시민 생활영역에 미세먼지 측정망을 촘촘히 구축해 인근의 미세먼지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고정형 측정기(2개)는 기쁨뜰 근린공원과 도담동 주민센터에 설치돼 전광판과 키오스크를 통해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담동 전역에 고르게 분포된 간이형 측정기(25개)는 빨강-노랑-녹색 색상으로 미세먼지 상태를 현장에서 표출하고 있다.

미세먼지 수치 정보는 미세먼지 모니터링 시스템(dodamair.co.kr)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시민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리빙랩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장민주 스마트도시과장은 “이번 리빙랩 프로젝트는 시민이 원하는 맞춤형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체감도 및 만족도가 높다”며 “앞으로도 시민참여를 통한 좋은 아이디어가 좋은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 홍순황기자

sony2272@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