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부족한 대학에 관리 떠넘기는 정부
역량 부족한 대학에 관리 떠넘기는 정부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2.1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강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대거 입국 초읽기
충북권 대학 재학 유학생 1613명 미입국 상태
코로나19 예방 … `기숙사 전원 수용' 대책 추진
격리 거부감 - 예산 부족·매뉴얼 미비에 속앓이
충북도 상황관리반 - 시·군 지원반 운영도 한계
교육부에 예비비 등 요청 … “특단의 대책 필요”
첨부용.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2.16./뉴시스
첨부용.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2.16./뉴시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국인 유학생 관리를 정부가 대학에 떠넘기면서 지역사회 감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지자체도 이들 유학생들의 관리에 한계가 있어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충북지역 주요대학들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개강에 맞춰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기숙사에 격리하는 관리대책을 세웠으나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학생들에게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입국 날짜 등을 확인하고 있지만 입국은 물론 기숙사 격리 자체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2개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2171명 가운데 아직 중국에 있는 학생은 1613명(지난 11일 기준)으로 전체 74.3%에 달한다.

충북대의 경우 중국에 머무는 학생들에게 전화 또는 SNS 메시지를 통해 이런 계획을 알리고 늦어도 이달 29일까지 입국할 수 있도록 안내까지 했다. 이 대학은 1차 전수조사 때에는 기숙사 보호조치에 동의한 학생이 11명에 불과했다. 학교측은 지속적으로 이들을 설득해 동의한 학생이 218명으로 늘었지만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대학에서는 기숙사 격리 자체를 불쾌하게 받아들이며 저항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의 중국인 유학생들의 관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우려감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책은 극히 제한적이다.

충북의 지자체들은 대학들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충북도는 상황관리반을 구성하고 중국인 유학생 입국일정 등 현황을 대학과 공유하고 있다.

각 시·군에서도 대학별 지원반을 구성해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 유학생 전원 수용'이라는 초유의 상황에 대비할 매뉴얼이 없고, 일부는 시설 방역 등 예산 문제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중국인 유학생 입국이 일시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기숙사 수용·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기숙사 수용 방침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유학생을 강제로 격리할 방법이 없는 것도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충북도내 지자체와 대학은 이런 어려움을 교육부에 전달하고 기숙사 격리 표준 매뉴얼 마련, 방역예산 등 예비비 지급을 요청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중국인 유학생 관리를 대학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격리 업무를 방역 역량이 부족한 대학에 떠넘기면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기숙사의 엄격한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고, 기숙사 밖에서 거주하는 경우 사실상 방치될 수밖에 없어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