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농촌마을에 활력 불어 넣는다
영동군 농촌마을에 활력 불어 넣는다
  • 권혁두 기자
  • 승인 2020.02.1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길 조성·마을환경 개선 등 행복마을사업 추진

영동군이 행복마을 사업을 추진하며 침체된 농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 사업은 충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저발전 지역 마을의 주민 화합과 공동체 회복 등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추진 중이다.

영동군은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침체된 농촌마을에 작지만 발전 동력원을 만들기 위해 이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군은 진입단계인 1단계 사업으로 마을마다 300만원을 투입해 꽃길 조성과 마을환경 개선 등 소규모 사업을 통해 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한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평가에서 선정된 우수마을이 대상으로 3000만원을 지원해 마음쉼터 조성 등 중규모 사업을 추진해 정주여건과 생활환경 등을 개선한다.

주민교육, 선진지 견학, 마을발전계획 수립, 재능기부자 확보, 블로그 및 밴드 운영을 통한 마을홍보, 도시마을과의 자매결연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주민들에게 색다름 즐거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사업 참여를 희망해온 매곡면 용촌리, 학산면 용산리, 학산면 하지리, 용산면 매금리 등 4개 마을이 1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13일 마을별로 사업설명회가 진행됐으며 주민 모두가 적극 동참을 다짐했다.

군 관계자는 “행복마을사업은 침체된 농촌을 활성화하고 주민화합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주민 행복지수가 높아지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권혁두기자
arod5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