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경쟁력 제고 스마트공장 보급
中企 경쟁력 제고 스마트공장 보급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2.1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지난해보다 479억 증가한 4468억 투입


로봇활용 제조혁신 추진 … 상생형 일자리기업 지원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이 추진된다.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에 4468억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3989억원보다 479억이 증액된 규모다. 주요 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 스마트 마이스터 등이다.

구축 및 고도화는 제조 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를 지원한다.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은 국내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화 등 제조경쟁력 강화와 로봇 기업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제조업 현장에 로봇도입을 지원한다.

스마트 마이스터는 스마트공장 구축 중인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구축과정 지도 및 제조 노하우 전수를 위한 대기업 퇴직자 등 기술 전문가 모집 및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의거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에서 선정된 상생형 지역일자리 기업의 경우 지원금을 확대하고(신규구축 1억원→1.5억원, 고도화 1.5억원→2억원), 도입기업 사업관리 인력 인건비를 기업 부담금 20%이내(신규구축, 최대2천만원, 고도화 최대 3천만원 이내)에서 사업비에 포함토록해 기업부담을 완화했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공장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제조혁신의 필수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의 경우 생산성 30.0% 증가, 불량률 43.5% 감소, 원가 15.9% 감소, 납기 준수율 15.5% 증가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지고 산업재해도 17.9% 감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글로벌 경쟁에 참여하려면 불량률 감소를 통한 경쟁력 향상이 필수요소인데 스마트공장이 해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https://www.smart-factory.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신청자격 및 신청시 유의사항 등 사업 관련 공고문 및 세부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www.mss.go.kr),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https://www.smart-factory.kr) 및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통하여 확인 가능하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