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위축에 따른 정부 대책이 필요하다
지역경제 위축에 따른 정부 대책이 필요하다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0.02.10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가 거세다. 중국에서만 사망자가 800명이 넘어서면서 바이러스 공포는 전 세계인들의 일상을 위축시키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접국인 우리나라는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어느 나라보다 크다. 중국과의 문화·예술교류도 잦은데다, 중국유학생이 대거 유입되어 있는 상황이다 보니 어느 때 보다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 유입이 코앞으로 닥치면서 교육부는 대학의 3월 개강을 뒤로 늦추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입·출국에 문제가 외교문제로 확대될 소지가 커지면서 정부의 유연한 대처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국가 간 문제 외에도 신종 바이러스 출현은 일상의 풍경도 급격히 바꾸고 있다. 시민들은 사람과의 접촉이 잦을 수밖에 없는 외출을 줄이고 집안에서 활동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직장인 대부분이 퇴근 후 집으로 직행하는 분위기이다 보니 아파트 주차장은 빈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모처럼 일찍 가족이 모이면서 현대인들이 그토록 원하는 `저녁이 있는 삶'이 감염병으로 인해 강제적으로 주어졌다는 웃픈 이야기도 회자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활동 범위를 줄이면서 여행을 취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영화관, 수영장, 헬스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영업을 임시 중단하는 사태도 속출하고 있다. 각종 모임이 취소되고, 외식을 대신해 배달 음식이 호황을 누릴 정도라고 하니 감염증에 대한 우려가 지나친 염려증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중국 우한 교민을 임시수용하고 있는 진천과 아산의 지역경제도 타격을 입고 있다는 소식이다. 온천 방문객이 줄을 지었던 아산은 외지인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방문객이 줄었고, 진천 역시 전통시장과 상가에 인적이 줄어들면서 경제적으로 위축되는 모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말미암은 경제적 타격은 전국이 비슷한 상황이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시민의식을 발휘한 진천과 아산 지역민들에 대한 배려의 조치도 필요한 때다. 두 지역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교민들은 잠복기가 지나면 격리해제 후 귀가 조치하겠지만, 진천과 아산 지역의 경제가 회복되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 때문인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 교민들이 머무는 진천과 아산을 잇달아 방문해 지역 주민들과의 만남을 자리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 관계자들로부터 교민 생활을 보고받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청취했다. 또한, 지역경제 위축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의 대책 마련도 피력했다고 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어려움을 함께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야말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후속 조치로 진천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 등을 돕기 위해 지방세 납부 기한을 연장하고, 체납액 징수도 유예한다고 밝혔다. 취득세, 지방소득세, 종업원분 주민세 등 신고 세목의 신고·납부기한은 6개월 범위에서 납세담보 없이 연장하고, 자동차세, 재산세 고지와 체납액 징수도 미룬다는 발표다. 지방세 감면 여부도 추후 검토할 계획이라고 하니 실질적인 혜택이 주민들에게 돌아가길 바란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정부의 대책 마련으로 이어져야 한다. 실질적인 행정조치가 자치단체로 그치지 말고 지역주민들이 대통령에게 건의한 지역농산물 판매와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에 정부자원의 특별 대책 요청에도 적극적으로 응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