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져가는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
커져가는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2.0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수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비상한 주의 필요”
행안부·지자체에 `이동경로 先 공개 말라' 공개요청
확인 안된 발표·가짜 뉴스로 사회적 혼란만 부추겨
충북 확진자 없고 관리대상자 52명 중 접촉자 4명
첨부용.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와 특별입국절차 진행 경과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04. /첨부용.
첨부용.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와 특별입국절차 진행 경과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04.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지역사회 확산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사회로의 확산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 비상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지역사회 내 2차 감염 추정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어 효과적인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사회에 전파될 경우 지역 내 확진 환자에 대한 치료 역량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필요한 경우 격리시설 확보 등에 대한 예비적인 조치들도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지역 자원에 대한 면밀한 재점검과 검토를 한 후 일요일(9일) 확대회의에서 부처들 간 논의가 되고 나면 공개 가능한 시점에 상세히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6일 오전 8시 기준 신종코로나 국내 확진자는 4명 늘어 총 23명이 됐다. 국내 2차·3차 감염자도 9명으로 늘었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입국해 전수조사 대상 명단에 올랐지만 연락 두절 상태인 인원은 76명이나 된다. 내국인 28명, 외국인 48명이다. 이들이 무차별적으로 지역 사회를 활보한다면 확진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정부는 증상이 없는 `무증상'과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경증환자'의 감염성 전파 가능성에 대해 공식 인정한 상태다.

지역사회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은 확진자는 없지만 관리 대상자는 늘고 있다.

도에 따르면 5일 기준으로 관리 대상자는 모두 52명으로 7명이 증가했다. 이 중 신종 코로나 확진자와의 접촉자는 4명으로 변함이 없다.

이들은 오는 6~10일 사이 잠복기(14일)가 경과해 자가 격리 등에서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접촉자는 아니지만 중국을 다녀와 자가 격리된 도내 거주자는 21명이다. 능동감시를 받는 사람은 15명이다.

이들 40명 외에 정부 기준에 부합하지 않지만 충북도가 자체적으로 관리에 들어간 12명을 포함하면 관리 대상은 총 52명이다.

관리 대상자가 매일 증가하고 있지만 다행히 도내에는 확진 환자가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충북에서 발열, 가래, 기침 등으로 도 보건환경연구원 검사를 받은 25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격리 중인 중국 우한 교민 1명, 지난 4일 중국 옌지에서 청주국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1명도 음성이 나왔다.

도는 지난달 31일부터 도내 자가 격리자, 격리 해제자, 일반 주민 등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전화 상담 15건, 방문 상담 51건이다.

정부는 신종코로나 확진자를 격리치료 하는 격리병원 및 병상 수는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김 차관은 “현재 전국적으로 198개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확진자 수는 대응 능력에 비해 충분히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며 “국가격리병상 외에 추가 병상에 대해 어떻게 동원할지에 대한 계획은 이미 수립했다. (확진자 증가세에 따라) 순차적으로 필요 조치들이 진행될 것이기에 큰 염려는 안 해도 된다”고 말했다.

다만 현장 방역 컨트롤타워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본)가 아닌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 이동경로 발표와 가짜 뉴스로 사회적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역학조사 이동 경로는 정확한 정보 확인 즉시 신속히 공개하는 것이 기본적 입장”이라면서도 “사안에 따라 시일이 다소 필요한 경우도 있어 일률적으로 발표 시기를 못박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섣불리 내보내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작용이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혼선, 자칫 지역사회 내에서의 차별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도 있다”고 염려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